쌍용 G4 렉스턴 엔진오일 교환 후기 (feat.마이클)
운행 중인 차량인 G4렉스턴의 엔진오일 교체 시기가 되어 엔진 오일 교환하고 왔습니다. 그동안 쌍용 서비스 프라자를 이용했었는데 이번에 마이클 차량관리 앱에서 엔진오일 교환 시 할인 쿠폰 10,000원 뿌리길래 처음으로 마이클 엔진오일 예약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마이클 앱을 통해 마이클과 함께하는 정비소에서 G4렉스턴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74000원 입니다. 여기에 10,000원 할인 쿠폰 적용해서 64,000원에 엔진오일을 교환할 수 있었습니다.
엔진 오일의 역할
먼저,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핵심 부품인 엔진 내부의 금속 부품 사이 사이 윤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냉각, 세정작용뿐 아니라 엔진 내부를 돌아다니며 슬러지와 엔진 내부에 쌓은 연소 찌꺼기를 세척하고 엔진 내벽과 피스톤 사이에 막을 형성해 연료가 새어나가는 걸 막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윤활,냉각,세척,밀봉,방청 5가지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럼 이렇게 중요한 엔진오일의 교환 시기는 어떻게 될까요?
엔진오일 교환 시기는 사람마다 다 다르게 얘기합니다. 우스게 소리로 엔진오일은 차가 운행 중 멈추면 그때 교환하는 거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 오일의 교환 주기는 차량의 상태나 주행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제조사별로 추천 주기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건 차량 제조사에서 알려주는 교체 주기에 따라 교환해 주는 겁니다.
쌍용자동차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G4렉스턴 엔진 오일 교체 주기는 최초 7,500Km 교환 후 매 20,000Km마다 또는 12개월마다 교환입니다.
두 가지 조건 중 먼저 해당하는 경우 교환하면 됩니다. 20,000Km 주행 미만이라면 12개월마다 교환하면 되고, 12개월 미만이라도 20,000Km 주행했다면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됩니다.
* 엔진 가혹 조건이란?
- 출발/정지가 잦은 운행, 과다한 공회전, 6km 이내의 단거리 운행, 동절기 영하의 기온에서 16km 이내 단거리 운행
- 가파른 고개가 많은 도로, 모래/먼지/염분 등이 많은 도로 주행
- 하중이 많이 걸리는 운전조건(트레일러 견인, 화물 적재 상태의 운행)
마이클 앱을 이용한 G4렉스턴 엔진오일 교체 후기
차량 관리 앱인 마이클을 사용 중인데, 이 앱이 처음 출시 초기에는 마카롱이란 이름이었습니다. 어느 순간 마이클로 바꼇있네요. 암튼, 마이클을 통해 기본적으로 차량 점검 시 날짜와 가격 정도만 입력해서 관리 중이었는데 앱을 통해 엔진오일 예약 서비스를 하면 10,000원 할인해 주는 쿠폰을 주길래 한번 이용해 봤습니다.
앱에서 하단 메뉴 정비 예약을 선택하면 첫 예약 할인이 있습니다. 선택해서 1만 원 할인 쿠폰 받고 가까운 정비소 예약합니다.
여러 업체 중 신규업체 1만원 쿠폰 마크가 있는 업체를 선택해서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고 예약하기를 선택합니다. 결제하기에서 사용 가능한 엔진오일 첫교환 할인 쿠폰을 적용하고 나머지 금액을 결제합니다.
정비 사업소 방문 엔진 오일 교환
정비 사업소 위치는 앱에서 티맵이나 카카오네비로 연동되어 네비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시 30분 예약했는데 도착하고 보니 조금 일찍 도착했습니다. 사장님이 다른 차량 점검 중이셔서 잠시 기다린 후 제 차량 엔진오일을 교체해 주셨습니다. 정비 과정을 사진을 찍으시길래 물어보니 마이클 앱으로 예약하면 앱에 정비 내역과 정비 소견을 올리신다고 합니다.
엔진 오일 교환 후 엔진룸도 청소해 주시고 워셔액도 서비스로 보충해주셨습니다. 타이어 공기압도 점검해 주시고 전체적으로 친절하게 잘 이용한 거 같습니다.
점검 후에는 마이클 앱에서 점검 리포트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장님의 정비 내역과 정비 소견이 들어가 있으며 자동으로 기록된 정비 내역을 바탕으로 다음 엔진오일 교체시기에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줍니다.
마치며
마이클 앱을 통해 엔진오일 교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엔진오일 교체 시기가 되었다면, 마이클 앱을 통해 엔진오일 할인권을 사용해서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해 보셔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