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강의 가성비 게이밍 태블릿 레노버 Y700 2세대(2023) 개봉 및 NEC 글로벌롬 완전 한글화 적용 후기
게임 좋아하는 분들에게 유명한 가성비 최고의 게이밍 태블릿입니다. 유튜버나 카페 유저들 모두 가성비가 극강이라고 해서 관심이 가던 차에 11.11일 광군절에 저렴하게 나와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사용해 보니 왜 그렇게 다들 칭찬했는지 알겠네요. 기능과 성능 모두 훌륭해서 정말 만족스러운 선택입니다. 요즘 광군절 시즌에 저렴한 제품들이 많아 이것저것 많이도 구매했는데 그중 가장 잘 선택한 제품입니다.
목차
레노버 리전 Y700 2세대 제품에 대해
먼저, 레노버 리전 Y700의 가장 큰 특징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8+ Gen1을 탑재해 전작 대비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 갤럭시탭 S9 탑재 프로세서 대비 87% 성능을 자랑합니다. 디스플레이는 2560x1600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16:10 비율의 LCD 패널이 적용되었습니다. 주사율이 전작의 120Hz에서 한층 높아진 144Hz로 변경되면서 게임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제품의 화면정보는 8.8인치 / LCD / 2560x1600 / 16:10 / 144Hz에 밝기는 최대 500nit 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임용 태블릿PC는 기본적으로 뛰어난 성능과 선명한 화면이 필수지만, 휴대성이 뛰어나야 하는 만큼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 제품은 가로 24cm, 세로 17.5cm의 사이즈로 휴대성이 뛰어나며 두께는 7.6mm, 무게는 348g으로 얇고 가벼워 한 손으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 레노버 리전 Y700이 인기 있는 이유는 훌륭한 성능 대비 가성비 넘치는 가격 때문입니다. 여러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30만 원 초반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레노버 리전 Y700 2세대 개봉기 및 특징
저는 티몬에서 16G + 512G 제품으로 11월 4일 주문하고 17일 배송받았습니다. 박스 모서리가 찌그러져 있어 조금 당황했지만, 무사히 손안에 온 것만으로 감사하네요.
두둥 박스 개봉합니다. 언제나 새로운 제품을 마주할 때면 설레는 이 긴장감이 기분 좋습니다. 본체는 종이 재질의 보호지로 감싸 있네요.
구성품은 Y700 2세대 본체, 충전 어댑터(110V) 설명서, 외장 메모 트레이 핀, C타입 케이블입니다. 요즘 애플이나 삼성같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기본 패키지에 충전 어댑터를 제공하지 않고 있죠. 환경 보호 차원이라고 내세우고 있지만, 사실 원가절감을 위한 꼼수라고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충전 어댑터가 자주 고장 나기도 하고 집에서도 쓰고 회사에서도 쓰고 여기저기 많이 필요하다 보니 이런 고스펙의 충전 어댑터를 기본 제공하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충전기에 89라고 적혀있는 숫자는 거꾸로 보면 68입니다. 68W까지 지원하는 충전기입니다. 아주 훌륭하네요. 다만, 중국 내수용으로 110V로 되어 있어 한국형 콘센트 220V 변환 플러그가 필요하긴 합니다.
레노버 리전 Y700 2세대 충전기를 위한 110v 220v 고급 변환 플러그 16A 2500W 황동 제품 사용 후기, 일명 돼지코
잠시 충전기를 살펴보면 1세대와 다르게 C포트 단일 단자로, 최대 68.2W를 지원합니다. 이 정도 스펙이면 UMPC용 충전기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겠네요. 충전기 마감도 훌룡하고 고급집니다.
Y700 2세대는 8.8인치 제품으로 저처럼 손이 작은 분들도 한 손으로도 쥘 수 있을 정도로 크기입니다. 10인치 제품만 사용하다 8인치 제품을 보니 상당히 귀엽게 느껴지네요.
뒷면의 재질도 달라졌는데요. 1세대는 빛을 받으면 반짝거리는 반면, 2세대는 빛을 흡수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무광 재질로 더욱 고급진 느낌입니다.
게이밍 태블릿으로 8인치대 태블릿을 선호하는 이유는 게임 플레이 특성상 장시간 들고 플레이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 선택에 있어 크기와 무게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른 크기의 제품에 비해 휴대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Y700 2세대는 8.8인차로 게이밍 태블릿으로 적당한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무게는 348g으로 전작에 비해 다소 가벼워졌습니다. 1세대에 비해 성능 향상뿐 아니라 제품의 무게가 가벼워졌다는 점 역시 주목할 만한 특징입니다. 또한 그립감에 영향을 주는 두께는 1세대(7.9mm)에 비해 7.6mm로 0.3mm 정도 얇습니다.
우측면 위치한 볼륨 버튼은 매끄럽게, 전원 버튼은 돌기형으로 표현해서 감촉만으로 버튼의 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다르게 구성된 점이 눈에 띄네요.
1세대 제품과 비교했을 때, 커스텀 스위치 옵션이 사라졌으며 측면에 USB-C 포트를 추가로 장착해서 2개의 USB- C 타입 포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마이크로 SD 슬롯이 탑재되어 최대 1TB 용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리전 Y700 2세대는 6550m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충전은 최대 45W 까지 지원합니다. 왼쪽 측면과 아래에 하나씩 USB - C포트가 두 개이기 때문에 하나는 바이패스로 전원을 공급하고 다른 하나는 C타입 이어폰이나 게임 패드등 주변기기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게이밍 디바이스로 부족함이 없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충전을 하지 않고 다이렉트로 기기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바이패스 충전 기능은 리전 어시스턴트 설정에서 우회충전 모드를 선택하면 게임 시에 충전을 안 하니까 발열이 줄어들고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 자체 성능도 좋지만, 발열을 잘 잡아줘서 게임할 때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은 스마트폰보다 발열을 처리할 수 있는 면적이 넓기 때문에, 그로 인한 쓰로틀링 현상이 적게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Y700 2세대의 성능과 안정성은 매우 뛰어납니다.
NEC 글로벌 롬 올려본 후기
리전 Y700은 완벽 한글화가 아닌 반글화을 지원하는데 마침 제품이 도착하자마자 NEC 펌웨어에 대한 소식을 접했습니다. 일단 궁금하기 NEC 글로벌 롬으로 올려봤습니다. 터치펜 미지원이랑 블루 아카이브 등 일 앱 실행이 안된다는 이슈가 있지만, 저한테는 해당되지 않는 부분이라 바로 펌업 작업 진행했는데, 완벽 한글화라니 이거 너무 좋은데요. 일부 번역이 미흡하긴 하나 완벽 한글화입니다. 중국어 키보드 대신 Gboard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따로 한글 자판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NEC 글로벌 롬 업데이트 방법이 궁금하다면 ⬇️⬇️
레노버 리전 Y200 2세대(2023년) 태블릿 한글화 방법: NEC 글로벌 롬 펌업 가이드
레노버 리전 Y700 2세대는 게이밍 태블릿뿐 아니라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영상 시청용으로도 차고 넘치는 기기인데요. 해외직구로 태블릿을 구매할 때 DRM Widevine 보안레벨은 항상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Y700 2세대는 모두 중국 내수용을 기준으로 L1인증을 받았으며, 넷플릭스 또한 정상적으로 L1인증을 받았습니다. 글로벌 롬을 올리면 L1 인증이 풀린다는 얘기도 있는데 NEC 글로벌 롬은 L1인증을 지원합니다.
글로벌롬 설치 후 캐주얼하게 넷플릭스 게임에서 닌자거북이 슈레더의 복수 안드로이드 버전 플레이 해봅니다. 패드 지원하는 게임으로 Xbox 엘리트 패드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아주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레노버 Y700 2세대는 고성능 안드로이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할인 행사를 잘 이용하면 30만원대에 이런 스펙의 태블릿을 살 수 있다는 건 정말 가성비 끝판왕인 거 같네요. 게이밍 태블릿으로서의 성능과 품질, 그리고 가격 대비 우수한 가성비로 게이머들에게 이미 충분히 검증된 제품입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 제품을 강력 추천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