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학원 다녀온 아들이 보드 게임하고 싶다고 하나 사 달라고 해서 구입한 루미큐브 클래식입니다. 친구들하고 학원에서 잠깐 해봤는데 재밌었나 봅니다. 사 달라고는 하고 사러 가기는 싫다는 아들, 그래서 딸 아이랑 둘이 롯데마트 가서 사 왔습니다. 딸아이가 새로운 보드 게임할 생각에 신이 나서 같이 가자니까 따라옵니다.

 

기존에 하던 할리갈리는 이제 재밌어할 나이가 지났고, 가끔 부루마블 하는데 부루마블은 일단 준비단계가 귀찮아서 잘 안 하게 됩니다.

 

와이프는 보드게임을 잘 안하는데, 루미큐브도 처음에는 안 한다더니 셋이서 하는 걸 지켜보더니 재밌어 보였는지 자기도 같이 한답니다. 그러더니 웬걸 더 신이 나서 합니다. 주말 내내 온 가족이 모여서 루미큐브 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놀았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도 한번 추천드려 봅니다.

 

루미큐브 클래식

루미큐브

 

루미큐브(Rummikub)는 2-4인용 보드게임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패를 잘 조합해서, 또는 바닥의 패를 이용해서 가지고 있는 패를 다 내려놓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머리를 잘 써야 하고 전략도 필요해서 쉴 새 없이 머리를 굴려야 합니다.

 

계산력과 집중력을 향상

 

루미큐브 가격/구성품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다 보니 가격이 온라인보다는 비쌉니다. 롯데마트에서 32,500원에 구입했습니다.

 

구성품은 1-13까지 숫자가 적인 타일이 각각 4가지 색상별로 2개씩 총 106개의 타일(조커 패 2개 포함)이 있고, 타일을 거치할 수 있는 게임판 4개모래시계 1개, 그리고 설명서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니 온라인 구매를 추천합니다.

 

루미큐브 구성품

 

모래시계루미큐브 타일

 

루미큐브 하는 법

대충 아들에게 설명 듣고 설명서 보고 했는데 처음에는 이해가 잘 안 되었지만, 한판 해보니 룰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타일을 전부 바닥에 깔고 잘 섞어 로고가 보이도록 뒤집어 놓습니다.

 

루미큐브 룰

 

한 명씩 타일 한 개를 뒤집어 가장 높은 숫자가 나온 사람이 선입니다. 그다음 뒤집은 타일을 다시 뒤집어서 섞어놓고 각자 14개의 타일을 가져옵니다. 가져온 타일을 자신의 타일 거치대에 상대방이 보지 못하게 잘 정리해서 놓으면 됩니다.

 

루미큐브 게임 룰

이제 준비 과정은 끝났습니다. 일단 시작하려면 게임 룰을 알아야겠죠?? 

 

일단 시작 전에 2가지만 먼저 기억하세요.

 

첫 번째. 같은 숫자 조합은 다른 색으로

두 번째. 연속되는 숫자 조합은 같은 색으로

 

그럼 룰을 알아보겠습니다.

 

루미큐브는 3개 이상의 같은 숫자 다른 색상을 만들거나, 같은 색상의 연속되는 숫자 3개 이상을 만들어서 바닥에 내려놓아서 자신이 가진 패를 모두 없애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루미큐브 룰
연속되는 숫자는 같은색으로 3개이상

 

루미큐브 룰
같은 숫자는 다른색으로 3개이상

 

먼저 자신의 차례가 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등록입니다. 등록은 타일의 조합의 합이 총 30을 넘어야 할 수 있습니다.

 

총합이 30이 넘도록 타일을 조합하여 등록하기

 

등록하기 위해서는 타일의 조합이 30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처럼 10 11 12 세 가지 연속되는 같은 색상 숫자면 바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루미큐브 타일
총 합이 33으로 등록 가능

 

같은 숫자일 경우 다른 색상으로 조합합니다.

루미큐브 타일

 

 

만약 조합의 합이 30을 넘기지 못하면 여러 조합의 합으로 30이 넘으면 됩니다.

루미큐브 타일루미큐브 타일

위처럼 2가지 조합을 완성했지만 총합이 30이 되지 않아 등록할 수 없습니다. 

 

 

 

위처럼 2가지 조합의 총합이 30을 넘으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

 

타일을 하나 가져옵니다.

 

만약 자신의 차례에 등록을 못하거나 혹은 내려놓을 수 있는 타일 조합이 없다면 바닥에 뒤집어 놓은 숫자 타일 패 더미에서 타일 하나를 가져와야 합니다.

 

등록 후 바닥 패를 이용하여 조합하기

 

등록을 했다면 그다음부터는 자신의 턴에 바닥에 깔린 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이미 있는 조합에 타일을 추가하거나(이때는 타일 1개나 2개만도 내려놓을 수 있다) 바닥에 이미 있는 타일을 이용하여 새로운 조합을 만들 수 도 있습니다.

 

 

 

바닥에 빨간색 3.4.5.6 이 있고 나는 빨간색 2.4를 가지고 있어 빨간색 3이 있으면 조합할 수 있는 경우 등록한 상태에서는 바닥에서 3을 가져와서 2.3.4 조합을 만들어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단, 이경우 바닥 패는 가져오고 남은 패가 룰에 맞는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3456중 3이나 6은 가져올 수 있지만 4나 5를 가져오면 룰에 맞지 않기 때문에 가져올 수 없다.

 

조커 활용하기

106개의 패 중에 조커 패 2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커 패는 색깔, 숫자 상관없이 내가 필요한 어떤 패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커 패를 이용하여 바닥에 내려놓은 조합은 내가 조커에 들어갈 맞는 패를 가지고 있을 경우 그 패를 이용하여 조커 자리에 채우고 조커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0을 조커 자리에 놓고 조커를 가져올 수 있다.

 

 

자!! 이제 기본적은 룰은 다 숙지하셨으니 친구들이나 가족과 함께 즐겁게 루미큐브를 즐겨보세요.

 

루미큐브에 숨겨진 한 가지 게임 기능

 

 

너무 머리 쓰다 지칠 땐 아무 생각 없이 도미노로 가지고 놀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