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컴퓨터 부팅이 느려졌을 때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말고 손쉽게 수리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며칠 전 지인이 컴퓨터 부팅이 너무 느리다고 좀 봐달라길래 윈도우나 새로 깔아주고 해결하려 했는데, 깔려있는 프로그램도 많고 시간도 여의치 않아서 간단한 조치로 해결해 봤습니다.

 

가장 베스트는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는 게 최적의 방법이지만,  드라이브 설치와 각종 프로그램도 새로 설치해야 해서 초보자는 힘든 작업이며 시간도 꽤나 많이 걸립니다.

 

따라서, 윈도우를 초기화 방법은 최후의 수단으로 남겨두고 일단 아래 조치 방법들을 먼저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부팅이 너무 느려졌을 때

아래의 프로세서를 진행해서 윈도우 부팅 속도를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반응형

 

목차

     

 

1. CHKDSK C:/F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cmd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 메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 예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오면 chkdsk c:/f 입력 후 엔터 (c:는 윈도가 설치된 드라이브)

 

chkdsk c:/f

다른 프로세스가 볼륨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CHKDSK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다음에 시스템이 다시 시작할 때 이 볼륨을 검사하도록 하시겠습니까(Y/N)?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 Y를 누르고 엔터를 칩니다.

다음으로 컴퓨터를 재부팅하세요.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메시지가 뜨면 키를 누르지 말고 잠시 기다리면 검사 시작됩니다.

 

 

2. SFC /SCANNOW

chkdsk /f 작업이 끝났으면 다음 명령어는 sfc /scannow 명령어입니다.

 

 scannow : 보호된 모든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가능한 경우 문제가 있는 파일을 복구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sfc /scannow 를 입력한 후 엔터. 약간 시간이 소요되므로 잠시 핸드폰 보면서 기다리면 됩니다.

sfc /scannow

검사 완료 후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 문제가 없는 겁니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여 복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windir\Logs\CBS\CBS.log>를 참조하십시오.

 

3.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마지막 명령어는 dism.exe 입니다. Windows 10용 DISM 명령어에는 "CheckHealth", "ScanHealth" 및 "RestoreHealth"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문제의 심각도에 따라 "RestoreHealth" 옵션을 사용하여 다른 소스 파일을 사용하여 로컬에서 사용 가능한 이미지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CheckHealth : Windows10 이미지 내부에 손상이 있는 경우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옵션은 복구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ScanHealth : OS 이미지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고급 검색을 수행합니다.

 

RestoreHealth : 시스템 이미지에 문제가 있는 경우 DISM을 RestoreHealth 옵션과 함께 사용하여 문제를 자동으로 스캔하고 복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CheckHealth 와 ScanHealth 과정은 건너뛰고 바로 RestoreHealth 를 이용하여 문제를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입력 후 엔터.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단계를 완료하면 온라인으로 Windows 업데이트에 연결하여 손상된 파일(해당되는 경우)을 다운로드하고 교체합니다.

 

정리

복잡한 거 같지만 정리하면 간단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 아래 3가지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chkdsk c:/f

sfc /scannow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윈도우 부팅이나 컴퓨터 느려짐 현상으로 윈도우 초기화나 재설치를 고민하신다면 먼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해결해 보세요. 

 

아래 악성코드 제거도 같이 해보시면 컴퓨터 느려짐 현상 해결이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악성코드 제거 방법, 컴퓨터 느려짐 해결, 악성코드 의심되면 멀웨어 제로(Malware Zero) 추천

 

컴퓨터 악성코드 제거 방법, 컴퓨터 느려짐 해결, 악성코드 의심되면 멀웨어 제로(Malware Zero) 추

저번 포스팅에서 컴퓨터 부팅속도 개선 느려짐 현상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컴퓨터 느려짐 현상의 여러 이유 중 하나인 악성코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웬만한

playcraft.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