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요즘 주택 청약 때문에 세대주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여러 이유로 세대주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이제는 꼭 동사무소 가지 않아도 집에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세대주 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검색으로 지금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는 분이면 세대주를 왜 변경해야 하는지 세대주 변경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인지 대충 알고 계실 거 같습니다. 그러니 세대주 변경하는 방법만 간단하게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세대주 변경 '정부24'로 인터넷으로 변경 방법

반응형

 

세대주 변경은 정부24 포털사이트에서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세대주 변경 신청 시 '공동˙공인 인증서'가 필요하니 현 세대주와 변경할 세대주 모두 준비합니다.

 

위 정부24 링크를 선택하거나 검색사이트에서 정부24(www.gov.kr) 를 검색해서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검색란이 있습니다.

 

검색란에 '주민등록 정정' 또는 '세대주 변경' 이라고 쓰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주민등록 정정

세대주 변경

 

 

정부24 홈페이지민등록정정(말소)신고

주민등록 정정으로 검색하면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민원서비스 메뉴가 있습니다. 옆에 신청을 선택해 줍니다.

 

본인인증

간편 인증이나 공동. 금융 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간편 인증은 오류가 자주 나니 공동. 금융 인증서를 이용하는 게 편합니다.

 

 

정부24 본인인증

 

신고서 작성 요령

본인 인증 후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서 작성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신청구분은 세대주 변경이니 정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고인 작성란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셨으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입력 안된 부분이 있으면 작성해서 채워주시고 정정전 세대주와의 관계는 신고하는 분이 세대주이면 본인, 신고인이 배우자이면 배우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청구분

 

 

신고 사항

신고 사항 작성란에 정정구분은 세대주 변경을 선택합니다.

정정구분 - 세대주 변경

 

대상자 인적사항은 세대주 변경에 따라 세대주와의 관계에 영향이 있는 본인 포함 구성원 모두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부부간 변경일 경우 아이들은 영향이 없으니 본인과 배우자 인적사항만 작성하면 됩니다.

 

세대주 확인란도 변경 전, 후 세대주 인적사항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정정구분

 

모두 작성한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민원신청하기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민원신청하기

 

세대주 확인 하기

민원 신청하기까지 모두 하셨다면, 세대주 확인 요청 문자가 옵니다.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 에서 세대주 확인 선택해서 본인인증을 하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서비스신청내역

 

마치며

정부24 포털사이트롤 통해서 간편하게 부부간 세대주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세대주 변경할 일이 있다면 번거롭게 동사무소 방문하지 마시고 집에서 편하게 신청해보세요. 수수료는 0원입니다.

 

 

추가

다음날 확인해 보니 정상적으로 처리완료되었습니다. 주민등록 등본 발급받아 세대주 변경되었는지 확인해 보니 정상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처리완료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