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코로나 백신 화이자 1차 접종하고 왔습니다.

 

9월 9일 목요일 접종하고 지금 포스팅하는 동안 이틀 정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1차 접종 후 개인적인 몸 상태와 부작용은 없었는지, 그리고 몇 가지 주의할 점과 궁금할 수 있는 사항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화이자 1차 접종 후기

개인적으로 백신 접종에 약간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먼저 접종한 지인들이 밤새 식은땀이 났다. 통증이 너무 심해 팔을 들 수 없었다. 심장이 벌렁벌렁해 죽는 줄 알았다. 등등 다들 1차 접종 후 많이들 아팠나 봅니다. 근데 와이프 지인(여성)들은 별로 아팠다는 분들이 없었습니다.

 

쨌든, 뉴스에서도 간간히 접하는 백신 부작용 기사를 볼 때 마다 이걸 맞아야 하나 버틸 때까지 버텨야 하나 고민하면서, 와이프의 놀림을 받으며 일단 예약 날짜만 잡아놨었습니다.

 

구삐

 

코로나 화이자 1차 잔여 백신 접종

9일(목) 날 와이프가 병원에 전화하더니 백신 맞으러 간답니다. 와이프 예약 날짜도 아니였는데, 잔여 백신이 있다고 맞는다길래 태워다 주고 집에 왔는데, 전화가 오더니 나보고 오늘 맞을 거냐고 백신 있으니 맞을 거면 지금 내 거도 예약한다길래 알았다 하고 병원으로 갔습니다.

 

백신 예방 접종 순서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은 어떤 절차로 이루어 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병원 도착 - 준비물

1차 접종을 받으러 가실때 필히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와이프가 미리 신부증 꼭 챙기라 해서 별 문제는 없었는데, 뒤에 오신 한분은 신분증 안 가져오셔서 다시 돌아가셔야 했습니다. 신분증 없으면 접종을 할 수 없습니다.

 

공지
 
 

백신 접종 시 신분증 필수

 

동네 청소년소아과 병원에서 맞았는데, 일단 병원에 도착해서 간호사님께 백신 맞으러 왔다고 얘기하고 신분증 주면, 열 체크 하시고 코로나 확진된 적이 있는지 최근 고열이 있었는지 등등 간단한 질문을 하시고 예진표를 주며 작성하고 기다리라고 하십니다.

반응형

 

예진표를 받아보니 화이자 라고 위에 도장이 찍혀있습니다. 제가 맞는 백신이 화이자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예진표에 개인정보 동의와 간단한 몸 상태 등을 체크하고 진료 순서를 기다립니다.

 

코로나19 예진표
코로나 예방 접종 예진표

 

백신 1차 접종

화이자 백신

 

의사 선생님과 간단한 질문이 오간 뒤 왼쪽 어깨에 주사를 맞았습니다. 주사는 잠깐 따끔 하고 맞은지도 모를 정도로 금방 끝났습니다.

 

주사 후 주사 맞은 자리에 동그란 밴드도 친절하게 붙여주시며, 접종한 화이자 유효기한이 언제까지 라고 알려주셨는데, 잠시 제가 착각해서 그 기간 전에 2차를 맞아야 하는 거냐고 물어봤더니 조금은 답답하다는 표정으로 그게 아니고 접종한 화이자 백신의 유효기한이라고 요즘 유효기한 지난 백신을 맞는 사례가 있어 문제가 돼서 알려주는 거랍니다.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이상 증상이 없는지 병원에서 대기하면 관찰해야 합니다. 저는 20분 경과 후 집으로 귀가했습니다.

 

접종 후 주의 사항에는 어떤 게 있나요?

  • 접종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시고, 다음 날까지 무리하지 마세요.
  • 최소 3일간 특별한 증상이 없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 만약 열이 39ºC 이상의 고열이 나거나,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진료를 받으세요.

 

특별히 샤워를 하지 말라고 주의사항으로 알려주시지는 않았는데 아무래도 당일날 샤워는 피하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 독감 주사도 맞고 당일날 샤워는 피하니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화이자 1차 접종 후 몸의 상태 변화

카톡

 

접종 후 약간의 두려움을 안고 귀가하면서 먼저 접종한 지인들에게 단톡을 날립니다. 하루 지나고, 당일 밤, 4시간 뒤 아파오는 시간도 다양합니다. 집으로 걸어가는 10분 동안 상태를 체크해봤습니다.

 

  1. 15시 10분경 1차 접종 20분 경과 후 도보로 이동합니다. 주사 맞은 곳이 약간 뻐근한 거 빼고는 이상이 없습니다. 걷는 동안 30분쯤 경과되면서 왼손 약지가 뻐근해 옵니다(그냥 느낌이겠죠).
  2. 16시 30분경 양쪽 쇄골부위가 찌릿찌릿하면서 뻐근합니다. 2-3분 지나니 사라졌습니다.
  3. 주사 맞은 자리 약간 뻐근한 거 빼고는 별 이상 증상이 없다가 21시쯤 왼팔이 미세하게 저립니다. 이때부터 주사 맞은 곳이 많이 뻐근해집니다.
  4. 안정을 취해야 하니 밤 12시 취침에 들어갑니다. 밤새 잘 자고 다음날 10시까지 뻐근합니다.
  5. 오후쯤 되니 아무 이상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미리 겁먹었던 게 뻘쭘할 정도로 별다른 증상이 없었습니다. 위에 나열한 자잘한 증상들 중 뻐근한 거 빼고 나머지는 주사 때문이 아닌 괜한 걱정 때문이었나 봅니다(뻘쭘). 그냥 독감 주사 맞은 정도였습니다.

 

와이프도 약간 걱정하긴 했는지 미리 타이레놀 2통 사놨었는데 저처럼 주사 맞은 곳 약간 뻐근한 거 말곤 괜찮다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은?

반응형

아마 저처럼 많은 분들이 백신 1차 접종 전에 어느 정도의 두려움이 있을 겁니다. 저는 별 이상 없이 잘 지나갔는데, 혹시 모를 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이상 증상에 대해 미리 알아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이런 반응들은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39 ºC 이상의 고열,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심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방 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시 증상 완화를 위한 조치방법은?

접종부위 부기나 통증이 있는 경우,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세요.

접종 후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발열, 근육통 등으로 불편할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어떨 때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하나요?

접종 후

 

  • 접종부위 부기, 통증, 발작이 48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을 때.
  • 4주 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
  •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
  •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위 증상이 나타나는 분은 보건소나, 백신 접종받은 병원에 문의하세요. 또는,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번에 전화하셔서 지역번호+120번 을 누르면 바로 연결됩니다.

 

마치며.

그동안 백식 접종의 두려움이 있었는데 아무 이상없이 잘 지나가서 한시름 놓은거 같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몸 상태를 잘 체크 하셔서 아무 이상 없이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혹시 포스팅 내용 중 부족한 부분이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면 댓글로 피드백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