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며칠 전 엔진오일 교환하려 서비스센터에 다녀오신 어머니께서 와이퍼도 교체하려 했는데 부품비랑 공임비 해서 금액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셨는지 와이퍼는 교체하지 않고 그냥 오셨습니다.

 

전화로 와이퍼 교체해달라고 요청하셔서 시간 날 때 가서 엄마가 타시는 티볼리 에어 와이퍼를 교체해 드리고 왔습니다.

 

 

 

와이퍼를 직접 구매해서 자가로 교체하면 아무래도 서비스센터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교체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교체할 때가 되셨다면 이제 센터 들어가지 마시고 자가 교체해보세요.

 

티볼리에어 와이퍼 자가 교체방법

티볼리 와이퍼

 

자동차 와이퍼 기능은 뭐 다들 아시죠?? 눈이나 비 올 때 전면 유리창을 닦아내서 시야를 확보하는 역할입니다. 빗길이나 눈길에서 안전하게 주행하려면 시야 확보가 제일 중요하겠죠.


먼저, 와이퍼 교체 주기는 언제일까요?

와이프 교체 주기 아니고 와이퍼입니다.🤣 제조사에 따르면 와이퍼는 보통 5천~8천 Km, 또는 6개월에서 1년마다 교체를 권장합니다. 근데 와이퍼는 보통 끽끽 소리 나거나 진짜 안 닦일 때쯤 돼야 교체하는 게 보통이잖아요?? 저는 그런데 어떠신가요??

 

  • 와이퍼 작동 시 드르륵 또는 끼익 끼익 소음 발생 시
  • 와이퍼 작동 시 튀면서 유리면을 건너뛸 때
  • 깨끗하게 닦이지 않을 때

 

보통 저 정도 증상이 생기면 '아 오래 썼다! 이제 교체해야 할 때가 됐구나' 생각하실 겁니다. 그럼 이제 와이퍼 교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구매하기

와이퍼는 대형마트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제품 뒷면에 차종별 사이즈가 표기되어 있고, 온라인도 제품 상세 페이지에 차종별 와이퍼 사이즈 표를 제공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쌍용 와이퍼 사이즈

 

내차의 와이퍼 사이즈를 알고 있다면, 사이즈에 맞는 와이퍼를 바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교체할 티볼리 에어의 전면 와이퍼 사이즈는 운전석 600mm/ 조수석 400mm입니다.

 

티볼리에어 와이퍼

 

근처 농협 하나로 마트에 가서 운전석 600mm, 조수석 400mm 불스원 와이퍼를 구입해 왔습니다. 정확한 금액이 생각 안 나는데 2개 다 해서 만 2천 원이 안된 거 같네요.

티볼리/티볼리 에어 기존 와이퍼 제거하기

반응형

와이퍼 암을 세워줍니다. 아래 사진처럼 커버가 있는 제품이면 커버를 열어주고 와이퍼 커넥터에 있는 잠금장치를 누른 상태에서 와이퍼를 눕히면서 와이퍼를 아래쪽으로 당겨 제거합니다.

와이퍼 커버 제거

 
와이퍼가 제거된 와이프암(쇠덩이)이 실수로 확 접히면 유리가 깨지거나 기스나 날수 있으니 미리 유리에 수건을 놓아 와이퍼암으로 인한 기스나 손상을 방지하세요.

 

티볼리/티볼리 에어 새 와이퍼 교체

새 와이퍼는 커버가 없는 제품이네요. 와이퍼 암의 U자 부분은 커넥터 안쪽으로 넣어 와이프를 위쪽(화살표 방향)으로 당겨주면 딸칵하면서 체결이 됩니다.


와이퍼 암 체결와이퍼 체결
와이퍼교체

 

마치며

와이퍼 수명을 늘리기 위해 가끔 와이퍼에 묻어있는 흙이나 먼지를 물티슈를 이용해 닦아내 주면 흙먼지로 인한 유리에 손상도 방지할 수 있으며 와이퍼를 좀 더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잘 안 닦일 때 교체 전 임시방편으로 물티슈로 고무 블레이드를 한번 쓱 닦아주면 좋아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