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공동인증서는 은행이나, 증권등 인턴넷을 이용한 금융거래 시 인증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전자서명 인증서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물 거래나 인터넷 민원등에서 본인 인증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해당 인증서와 인증서 비밀번호로 암호화된 공동인증서를 PC나 USB 메모리등에 담아 사용하기도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공동인증서는 대부분 은행이나 증권등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은 범용인증서가 아니면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고 1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1년이 지나기전 갱신하여 1년 단위로 계속 사용 가능합니다.

 

C드라이브에 복사한 공동인증서가 안뜰때??

보통 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NPKI 폴더에 발급 받은 모든 인증서가 저장됩니다. 따라서 NPKI 폴더만 복사해서 스마트폰이나 USB 메모리에 저장해서 다른 PC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사 한 인증서는 파티션이 나누어진 PC에서는 윈도우가 설치된 로컬디스크 (C:) 드라이브가 아닌 로컬디스크 (D:) 드라이드등 다른 드라이브의 루트에 복사하여 쉽게 인증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D:​\NPKI
  • E:​\NPKI
  • F:​\NPKI

 

하지만, 로컬디스크 (C:) 드라이브에는 NPKI 폴더를 루트에 복사해도 인증서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파티션이 나눠진 PC에서는 이처럼 D드라이브 루트에 NPKI 폴더를 복사해서 사용하면 되지만, C드라이브만 있는 PC에서 공동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하려면 C드라이브의 공동인증서(NPKI) 폴더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그럼, C 드라이브의 공동인증서 폴더 위치는 어디 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반응형

 

윈도우10, 공동인증서 폴더(NPKI) 위치 확인하는 방법

공동인증서 폴더를 찾는 방법입니다.

 

탐색기를 열고(윈도우키 + E) 내 PC > 로컬 디스크(C:) 를 선택합니다.

 

로컬 디스크(C:) 드라이브에서 사용자 폴더를 찾아 더블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사용자 폴더에 본인의 계정이름 폴더를 선택합니다.

 

내 PC > 로컬 디스크(C:) > 사용자 > 본인계정 이름

 

자신의 계정 이름 폴더에서 AppData 폴더를 찾습니다.

 

*AppData 폴더는 숨긴 항목이므로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으면, 탐색기 상단 메뉴에서 보기 > 숨긴 항목(체크)  하면 AppData 폴더가 나타납니다.

 

AppData 폴더에서 LocalLow 폴더를 선택해 들어갑니다.

 

LocalLow 폴더내에 공동인증서 폴더인 NPKI 폴더를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정리하면, 공동인증서 폴더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PC > 로컬 디스크 (C:) > 사용자 > 계정 이름 > AppData > LocalLow > NPKI

 

이렇게 내 PC > 로컬 디스크 (C:) > 사용자 > 계정 이름 > AppData > LocalLow 폴더 내에 NPKI 폴더를 복사하면 공동인증서 위치에서 하드 디스크(C드라이브)를 선택해도 공동인증서가 나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공동인증서 저장 위치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마찬가지로 C드라이브만 있는 PC에 공동인증서를 다운받았다면, 내 PC > 로컬 디스크 (C:) > 사용자 > 계정 이름 > AppData > LocalLow 를 찾아 LocalLow 내 있는 NPKI 폴더를 USB에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