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건강보험증은 알겠는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또 뭐지?? 생소한 분도 계시겠지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주민등록등본 다음으로 많이 찾는 공공문서입니다.

 

그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어느 경우 필요할까요??

 

출처. 우리은행

가장 대표적인게 은행입니다.  신청 시 관련 서류 중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합니다.

 

또는, 금리인하요구나 한도 제한 계좌 해지 시에도 필요합니다.

 

최종합자가 제출서류

일반 회사에서도 최종 합격자 제출 서류 중 하나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청하기도 하고, 이밖에도 장학 재단이나 국가기관에서 지원 시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청하는 이유는 이 안에 어떤 형태로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에는 어떤 어떤 정보가 나와있는지 살펴볼까요??

 

 

이렇게 건강보험 가입자가 직장가입자인지, 사업장은 어딘지, 건강보험 자격 취득일, 상실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공공문서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앱, 무인발급기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정부 24
  • 모바일 : 정부 24, The건강보험, 토스
  • 오프라인 : 건강보험공단 지사, 행정복지센터(무인발급기)

 

여러 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저는 이중에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토스를 이용한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토스 앱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하기

토스는 행안부와 연계해 토스 앱에서 주민등록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같은 공공문서를 발급, 열람, 제출까지 이용할 수 있고, 각종 고지서, 알림등 일상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토스 앱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내문서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토스 앱 > 전체 > 등본 떼기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토스 앱을 열고 우측 하단의 전체(삼선)를 터치합니다. 토스 주민센터 메뉴에서 등본 떼기를 선택하면, 상단에 많이 찾는 증명서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있습니다. 선택 후 문서 저장하기를 터치하세요.

 

많이 찾는 증명서 3위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은행이나 회사에 제출하려면 진본이 필요하므로 은행, 기관 제출용 진본을 선택합니다.

 

열람용 사본은 바로 핸드폰에 저장 가능하지만 진본은 바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컴퓨터에서 프린트해야 합니다.

 

더보기를 눌러 네이버 Keep이나 Gmail 등을 이용하여 링크를 보냅니다.

 

 

저는 네이버 Keep을 이용해 봤습니다. 네이버 Keep을 눌러 저장을 완료하고 PC에서 NAVER Keep(https://keep.naver.com/) 접속하여 링크를 선택합니다.

 

문서가 열리면 문서 열람 번호를 복사한 후 문서 링크를 선택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열람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열리면 흰색 바탕 아무 곳에서 마우스 클릭하고 Ctrl + P를 누르면 인쇄창이 뜹니다.

 

프린터 선택하고 인쇄해주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토스 앱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토스앱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는 종이증명서, 전자증명서, 예방접종 스티커가 있습니다. 종이 증명서인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이나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playcraft.tistory.com

 

마치며

토스 앱을 이용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열람,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존에 토스 앱을 이용 중이면, 본인 인증 절차를 토스 앱에서 간단하게 지문 인증으로 끝낼 수 있어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보다 편하게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토스 앱 주민센터 메뉴에서 각종 공공문서를 발급할 수 있으니 한번 둘러보고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