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카카오는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카카오톡 '지갑 전자 증명서' 서비스를 15일부터 시작했습니다. 공공문서를 발급받기 위해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서류를 출력해 제출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 앱을 통해 발급, 열람, 제출까지 한 번에 가능해졌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주민등록 등본, 초본 발급뿐 총 7종의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기존에 토스에서도 제공하는 기능으로 주민등록 등본, 초본 발급 방법이 간편해서 종종 이용하곤 했는데, 토스 앱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이제는 카톡으로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소개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 카카오톡 지갑 내 전자증명서 메뉴 통해 정부24의 주요 공공문서를 발급, 열람, 제출 가능
  • 주민등록초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등 7종 전자문서 지원... 추후 증명서 확대 예정
  • 발급 받은 문서를 종이 출력할 필요 없이 정부 전자문서지갑과 연계된 기관에 바로 제출 가능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 있는 지갑 내 전자증명서 메뉴에서 카카오 인증서로 본인 인증완료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총 7종의 전자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가능한 문서는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 초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초중고 졸업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입니다.

 

발급받은 문서는 카카오톡으로 원본 공유 또한 가능하며, 발급받은 문서를 공공기관이나 은행에 제출할 수 도 있습니다.

 

공공문서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기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공공문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카카오톡 앱의 더보기 > 지갑 > 전자증명서로 들어갑니다.

 

카카오톡 지갑카카오톡 전자증명서

 

전자증명서 시작하기를 누르고 전자증명서 이용 약관에 전체 동의하기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카카오톡 전자증명서

 

카카오 인증서가 필요하므로 인증서가 없다면,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거나 최신 인증서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동의 후 인증하기를 누릅니다.

 

카카오 인증서 업데이트 절차 보기

더보기
카카오 인증서카카오 인증서

1. 업데이트 발급받기 후 이용약관 동의

 

카카오 인증서카카오 인증서

2. 본인 명의 휴대폰 번호로 본인 인증

3. 본인 명의 은행 계좌로 2차 인증

 

카카오 인증서카카오 인증서

4. MY 비밀번호 6자리 입력

 

카카오 인증서카카오 인증서

5. 인증서 발급 완료

 

발급받을 전자증명서를 신청합니다. 여기서는 주민등록등본을 신청해볼게요.

 

카카오톡 전자증명서카카오톡 전자증명서

주민등록상 주소를 입력하고 발급 형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약관 동의 후 인증 후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카카오톡 전자증명서

사용된 인증 방식을 사용하여 본인 인증 후 잠시 기다리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전자문서 증명서 사본 저장 및 제출하기

발급받은 증명서의 사본을 본인의 스마트폰에 저장하거나 공공기관, 금융권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발급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발급

 

저장하기를 선택하면 열람용 비밀번호 설정 후 핸드폰에 자동 다운로드됩니다. 증명서 사본은 기관 제출 시 반려될 수 있으므로, 기관 제출하시려면 제출하기를 선택하여 원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열람용 비밀번호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다운로드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열람

 

열람용 사본을 암호화해 저장되므로 열람용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 후 자동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 한 문서에는 열람용으로 표시됩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제출

제출하기를 선택하고 증명서를 제출할 기관을 검색해서 공공기관 및 금융권에 원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 원본 공유하기

카카오톡 아이콘을 선택해서 1회만 볼 수 있는 링크를 카카오톡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공유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공유카카오톡 전자증명서 등본 공유

 

전자 증명서 열람 및 폐기하기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신청한 증명서로 들어가면 90일 동안 열람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재열람카카오톡 전자증명서 폐기

 

우측 상단의 편집을 눌러 발급 받은 문서를 간단하게 폐기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전자증명서 폐기카카오톡 전자증명서 폐기

삭제할 문서를 체크하고 우측 상단의 확인을 눌러 선택한 증명서를 삭제합니다.

 

관련 포스팅 더보기

토스에서 간단하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토스에서 간단하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받는 방법

건강보험증은 알겠는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또 뭐지?? 생소한 분도 계시겠지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주민등록등본 다음으로 많이 찾는 공공문서입니다. 그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

playcraft.tistory.com

 

가족관계 증명서,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자녀 주식 계좌 만들기)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자녀 주식 계좌 만들기)

요즘 아이들 주식 계좌를 만드시는 분들이 많죠. 저도 얼마 전 아이들 주식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성인은 비대면으로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증권 계좌를 만들 수 있지만 미성년자 아이들은 부모

playcraft.tistory.com

 

주민등록 초본(상세) 정부 24 인터넷 발급방법

 

주민등록 초본(상세) 정부24 인터넷 발급방법

대신증권은 자녀 계좌 개설 시 타 증권사와는 다르게 자녀의 주민등록 초본이 있어야 합니다. 주민등록 초본 또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집에 프린터가 있다면 주민센터 방

playcraft.tistory.com

 

마치며

주민등록등본 등 필요한 전자문서를 발급부터 사용 후 폐기까지 여러 가지로 번거로운 작업을 이제는 카카오톡으로 터치 몇 번으로 발급, 제출, 폐기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토스 앱에서 먼저 서비스되었는데, 기존에 토스 앱을 사용하지 않아 이용하지 못했던 분들도 이제는 카카오톡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