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기계식 키보드가 요즘 저렴한 가성비 제품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합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타건시 키감이 좋아서 키를 칠 때 느낌이 좋습니다.

 

키보드는 소모품이다 보니 가격에 상관없이 어느정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이유로 잔고장이 생깁니다. 국내 정식 유통된 제품은 대부분 제조사나 수입처에서 A/S를 지원하지만, 비싼 가격의 키보드를 제외하곤 2-3만원대 기계식 키보드를 A/S 보내기에는 수고로움이 만만치 않아서 그냥 새로 구매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특정 키 불량 문제 발생시

키보드를 새로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고장이 발생했다면, 제조공정의 문제로 인한 고장일 경우는 제조사나 수입처에 무상 A/S 여부를 확인하고 무상 교환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기서는 어느 정도 사용기간이 있고 외부적인 요인으로 발생한 문제일 경우 무상 A/S가 지난 제품의 키 불량에 대한 수리 후기입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특정 키가 안 먹히는 불량은 대부분 스위치 불량의 경우입니다. 이 때는 여분의 스위치로 교체해주면 손쉽게 수리가 가능합니다. 또는 여분의 스위치가 없더라도 키보드에서 안 쓰는 특정키의 스위치로 교체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기계식 키보드는 스위치 교체형 제품들이 많으니 납땜 없이 간단하게 수리 가능합니다.

 

반응형

 

기계식 키보드 특정키 불량 확인하기

제가 사용 중인 앱코 해커 K640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가성비 제품으로 2-3만 원대 제품입니다. 2년 넘게 고장 없이 잘 사용했는데 D키 하나가 먹통입니다. 이참에 좋은 기계식 키보드를 하나 새로 장만할까 했지만, 불편 없이 잘 사용하던 제품이고 타건시 적당한 찰칵거림도 마음에 들었던 제품이라 간단하게 수리해서 계속 사용하기로 합니다.

 

HACKER K640 기계식 키보드는 GTMX 청축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이 제품은 비키타입으로 상부 하우징이 없어 제품 분해 없이 스위치 교환이 가능합니다.

 

특정 키 불량 스위치 교체하기

 

주의
 
 

키보드 USB를 본체에서 분리하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키캡 리무버를 이용하여 교체할 키캡을 분리합니다. 저는 스위치 교체하는 김에 키캡 청소도 같이 해주기 위해 모든 키캡을 분리했습니다.

 

분리한 키캡은 물에 잘 세척 후 그늘에 말려줍니다.

 

스위치 리무버를 이용하여 고장 난 스위치와 교체할 스위치를 탈거합니다. 저는 스위치 리무버가 없어서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탈거했습니다. 이 경우 좌우로 살살 들어 올리면서 스위치 핀이 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교체할 키는 PAUSE키입니다. PAUSE키는 저는 거의 사용한 적이 없는 키입니다. 각자 사용량이 적은 키로 교체하면 됩니다.

 

스위치 탈거시 아래 영상을 확인하시면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교체할 스위치를 키보드 PCB의 스위치 홀에 맞추고 살짝 눌러서 장착합니다. 이때 스위치 다리가 휘지 않게 주의합니다.

 

키캡을 장착하면 스위치 교체가 마무리됩니다. 다른 스위치도 동일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리 후 키보드 테스트 하기

수리 후 메모장이나 아래 키보드 테스터 사이트를 이용해서 교체한 키와 나머지 키들도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합니다. 

https://www.keyboardtester.com/tester.html

 

또는, 아래 조이트론에서 제공하는 키셋 테스터로 키보드를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조이트론 키셋테스터

 

 

청축, 적축, 갈축??

출처. Keyboard company

가장 흔히 사용하는 청축입니다. 청축은 타건시 '찰칵'하는 찰진음이 납니다. 적축은 넌클릭 방식의 리니어 타입으로 소음이 없어 사무용으로 적합합니다. 갈축은 청축과 적축을 반반씩 섞여있다 생각하면 됩니다. 청축의 타건감을 가지고 있지만, 소음이 적습니다. 이외에도 잘 사용하진 않지만 적축과 같은 리니어 타입의 흑축이 있습니다.

 

ABKO HACKER K640 단축키

멀티미디어 단축키입니다.

 

LED 이펙트 단축키입니다.

 

아래 동영상으로 LED 이펙트를 확인해보세요

 

 

마치며

특정 키 불량으로 인한 키 스위치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납땜 방식이 아닌 요즘 기계식 키보드 제품들은 이렇게 간단하게 스위치 교체만으로 특정키 불량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키만 원하는 방식의 키 스위치로 교체하거나 키캡을 변경하여 나만의 커스텀 키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