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컴퓨터 메인보드에는 작은 배터리 하나가 들어있습니다.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이 리튬 배터리는 컴퓨터에 전원이 차단되도 바이오스 정보를 유지하고 기억하는데 쓰입니다.

 

보통 배터리 수명은 10년 정도 되는데 컴퓨터 사용 환경에 따라서 3-5년 주기로 바꿔줘야 합니다. 저는 4년 정도 됐는데 수명을 다했습니다. 컴퓨터를 부팅할 때마다 시간이 초기화된다면, 이 리튬 배터리가 방전되어 수명이 다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해 주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용 CR2032 수은전지 교체 방법

본체 옆 뚜껑을 열면 내부에 메인보드가 보입니다. 메인보드를 잘 살펴보면 위 사진과 같은 수은 전지가 장착되있습니다.

 

본인의 메인보드에 장착된 전지가 CR2032인지 확인하고(보통 메인보드에 사용되는 수은전지는 CR2032입니다.) 다이소나 편의점에 파는 같은 규격의 CR2032 전지를 구입하면 됩니다.(간혹 다른규격의 전지를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있을수 있으니 꼭 본인의 메인보드에 장착된 배터리 규격을 확인합니다.)

 

  • CR2032: 리튬, 20 mm 지름, 3.2 mm 높이

 

다이소에서 보통 1-2개에 천 원 정도 할 겁니다.

 

집 근처 편의점에 가보니 편의점에서도 팝니다. 4개 6500원 합니다. 힘세고 오래가는 에너자이저라 비싼지 편의점이라 비싼 건지 모르겠지만 일단 4개 묶음으로 팔길래 한 개만 필요하니 사진만 찍고 안 샀습니다. 

 

 

혹시 집안 구석구석 뒤져보면 리튬 CR2032 전지 하나쯤 나올수도 있습니다.

 

리모컨이나 체중계 같은 곳에도 쓰이니까 잘 찾아보세요. 저는 maxell CR2032 전지 하나를 찾았습니다.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하기

반응형

 

리튬 CR2032 배터리를 준비했다면, 이제 메인보드에서 방전된 배터리를 제거하고 새 배터리로 교체해줍니다. 교체하기 전에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중요
 
 

본체 뒷면의 전원 케이블을 빼주고 잔류전원이 없어질 때까지 60초 정도 기다립니다.

 

소켓에 장착된 배터리를 분리하기 위해서 뾰족한 도구(가급적 전류가 통하지 않는 나무꼬치같은걸 사용)를 사용하여 고정핀을 화살표 방향으로 눌러주면 배터리가 올라옵니다.

 

그럼 배터리를 손으로 잡아 분리하면 됩니다.

 

만약 고정핀을 눌러도 배터리가 올라오지 않으면 고정핀을 누른 상태로 손으로 잡아서 들어 올려주면 됩니다.

 

본체 전원케이블이 연결된 상태에서 드라이버처럼 전류가 통하는 전도성 물체를 사용하여 접촉시 쇼트로 메인보드가 망가질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메인보드 새 배터리로 교체하기

빈 소켓을 보면 고정 홀이 있습니다. 그부분쪽으로 먼저 밀어 넣은 후 전지를 눌러주면 반대쪽 고정핀이 딸깍하면서 고정됩니다.

 

전지는 극성은 원래 끼워져 있던 + 에 맞춰 +극성이 보이게 장착합니다.

 

새 배터리로 교체된 모습

 

마치며.

메인보드 수은전지 방전으로 인한 시간초기화 문제점 해결방법으로 방전된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혹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부팅이 안 되는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전원을 눌러도 아무변화가 없고 멀쩡하던 컴퓨터가 갑자기 부팅이 안될 때는 업체에 수리 의뢰하기전 배터리도 한번 확인해 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