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프린트할때 또는 복사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지는 A4 용지입니다. A4용지의 픽셀값을 알고 있으면 포토샵이나 그래픽 작업시 웹과 인쇄를 병행해서 작업할때 제대로 된 출력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A4 용지의 해상도별 픽셀 값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A4용지의 사이즈를 mm로 나타낼 때는 해상도와 상관없이 210mm * 297mm 입니다.

 

픽셀 단위의 A4용지 크기 측정

하지만, 픽셀 단위로 표시할때는 화면 및 인쇄 해상도에 따라 A4 용지 크기의 치수가 달라집니다. 

 

반응형

A4 용지 해상도별 크기(픽셀 단위)

아래 표는 72 PPI ~ 300 PPI의 지정된 해상도에 따라 세로 방향으로 A4 용지 크기를 픽셀 단위를 나타냅니다.

A4 픽셀 단위

 

일반적으로 웹용은 72 PPI의 해상도를 사용하고 인쇄용은 150 PPI, 고해상도 인쇄출력을 위해서는 300 PPI를 사용합니다.

 

PPI 와 DPI

  • PPI는 Pixel per inch 의 약자로 1인치 에 표현되는 픽섹의 갯수를 나타냅니다.
  • DPI는 Dots per inch 의 약자로 1인치 에 표현되는 점의 갯수를 나타냅니다.

ppi vs dpi

 

개념 자체는 같은 말이지만, DPI 는 인쇄용으로 표현하고 PPI는 디스플레이용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어도비의 최신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는 PPI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아지면 파일 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작업하는 상황에 따라 알맞은 해상도를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