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에 입문할 때 초기에 접근하기 쉬운 게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얼마 안 된 분들은 다음 검색으로 인한 유입량으로 대부분 트래픽을 올리게 되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평소보다 조회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렸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사용해서 발행한 포스팅이 저품질, 혹은 통 누락으로 인해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안된다면 정말 속상하고 지치게 됩니다.
그럼,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적인 상태인지, 저품질이나 통누락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과 저품질에서 탈출하여 다시 정상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하면 구글, 네이버,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으로 유입을 통해 트래픽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엔진에서 저품질, 통 누락, 펀밴등을 당하면 검색을 해도 자신의 포스팅이 검색이 되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다음에서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tistory.com 또는 블로그 이름으로 검색합니다.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해서 검색 결과에 사이트라고 뜨고 내 블로그명과 주소가 나오면 최적화된 정상적인 블로그입니다. 사이트 검색 시에 내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이는 저품질 블로그입니다. 이때는, 검색 키워드로 다음에서 검색해도 내 블로그의 글이 노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저품질의 경우 사이트에 내 블로그가 검색은 되지 않지만, 일부 포스팅은 검색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포스팅이 검색이 되지 않는 다면 이때는 통누락 상태입니다.
검색창에 site:블로그 주소.tistory.com으로 검색합니다.
블로그 포스팅이 통 누락 상태로 전혀 검색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카카오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저품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밝히고 있지 않지만, 제 경험과 카더라에 비추어 몇 가지 저품질 걸리는 이유를 유추해 봤습니다.
보험, 대출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면 바로 저품질에 걸립니다. 물론 보험이나 대출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다음 상단에 노출되면서 저품질 없이 잘 운영되는 블로그도 많지만, 대부분의 경우 보험, 대출 관련 포스팅은 조심해야 합니다.
검색 상단 노출을 위해 게시물 제목의 잦은 수정은 저품질의 위험이 있습니다. 다만, 내용을 추가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수정하기 위한 게시물 수정은 경험상 괜찮습니다.
공공기관의 발표한 내용을 가져와 그대로 붙여 넣기 하는 방식의 포스팅은 위험합니다.
음란성, 도박성, 사행성 등 유해한 링크나 영상이 첨부된 포스팅 또한 위험합니다.
짧은 시간에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올리는 경우도 위험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이유로 저품질이 오지만, 정확한 저품질의 이유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저품질인지 최적화 상태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어떤 주제의 포스팅으로 인해 저품질이 올지 모르니, 포스팅 작성 후에는 다음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로 검색해서 사이트에 검색되는지 한 번씩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에서 저품질로 분류하는 이유는 상업적 블로그를 제한하기 위해서입니다. 한 마디로 다음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가 붙은 키워드(다음에 광고비를 지불하고 띄우는)는 위험한 키워드입니다. 대표적으로 보험, 대출과 같은 키워드의 포스팅입니다.
저품질이 왔다면, 먼저 의심되는 포스팅을 삭제, 또는 수정하고 기다립니다. 보통 통 누락이 아닌 저품질의 경우 3-5일 사이 다시 최적화 상태가 됩니다.
예를 들면, 일전에 은행 관련 정보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바로 저품질이 왔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찬찬히 살펴보니 대출이란 키워드가 몇 번 들어있네요. 이처럼 대출 관련 포스팅이 아닌데도 키워드가 들어간 이유로 저품질이 왔습니다. 포스팅 내용에서 '대출'이란 글씨를 모두 지우고 게시물을 수정하고 2~3일 후에 정상적으로 최적화 상태가 된 적이 있습니다.
또 한 번은, 코로나 관련 내용의 포스팅인데 공공기관에서 발표한 내용을 긁어서 붙여 넣기로 정보 전달용 포스팅을 한번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도 바로 저품질이 와서 게시물 삭제 후 며칠 후 최적화 상태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처럼, 특정 포스팅 작성 후 저품질이 왔다면 해당 포스팅을 삭제하거나 수정하고 기다리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저품질 상태가 지속된다면, 고객센터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저품질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특정 게시물을 삭제 또는 수정 후에도 저품질이 계속 유지된다면,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방법을 시도해 봐야 합니다.
카카오 고객센터에 접속합니다. 문의하기에서 문의 분류 > 이용 제한, 소명 및 이의제기를 선택하고 문의 제목과 내용을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문의 내용 예시
티스토리 블로그(블로그주소.tistory.com)가 다음 검색에서 검색되지 않고 있습니다. 품질 정책에 부합될만한 게시물을 작성하지 않은 거 같아 확인 후 사이트 재수집을 요청드립니다.
문제가 없다면 2 ~ 3일 내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알고리즘에 의한 저품질은 고객센터 문의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음 저품질, 통 누락은 이유 없이 찾아옵니다. 제 경우 토스 대출에 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아직까지 전혀 문제없이 남아있습니다. 한 번은 은행 정보 관련 포스팅에 대출 키워드가 몇 번 들어간 게시물로 바로 저품질이 온 적도 있습니다.
이렇듯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저품질은 언제, 어디서든 올 수 있으니 저품질에 너무 좌절하거나 신경 쓰지 말고 양질의 글을 꾸준히 작성하시면서 수익형 블로그를 잘 유지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