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사용하다 보면 밋밋한 기본 T 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검색 시 보일 때 좀 더 개성 있게 표현하기 위해 티스토리 파비콘을 적용해서 즐겨찾기, 주소창 등에 자신만의 블로그를 표현해 보세요.

 

 

파비콘이란?

파비콘(favicon)은 'favorites + icon'의 합성어로 인터넷 웹 브라우저의 사이트명 앞 부분에 표시되는 웹사이트를 대표하는 아이콘입니다. 또는 즐겨찾기로 저장할 경우 즐겨찾기 사이트 이름 앞에 붙는 아이콘입니다.

 

바로 이부분에 표시되는 아이콘이 파비콘입니다. 아이콘 크기는 16x16, 32x32, 48x48, 64x64 픽셀이 될 수 있고, 8비트, 24비트, 32비트 색상을 지원합니다.

 

많은 사이트나 블로그들이 파비콘을 활용하여 아이콘 이미지만 봐도 어떤 사이트인지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파비콘을 지원하니 파비콘을 만들어서 자신만의 블로그를 표현해 보세요.

 

반응형

 

 

     

 

 

인터넷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파비콘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파비콘의 지원용량은 최대 10kb입니다. 따라서 파비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10kb 미만의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파비콘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가 있으니 아래 방법대로 따라오시면 편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블로그를 표현할 아이콘을 만들 이미지 파일(PNG, JPG or BMP image)을 준비합니다.

 

ICO Convert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Stpe 1. 이미지 파일 업로드

icoconvert step1

 

  1.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2. Upload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웹사이트에 업로드합니다.

 

icoconvert step1

파일 선택 후 Upload 버튼을 눌러도 'No input file selected.' 라고 나오면 파일 이름을 영문으로 변경하고 다시 시도하세요. 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으면 안 됩니다.

 

Step 2. 적용 부분 선택하기

icoconvert step2

 

업로드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Step.2에서 업로드한 이미지 중 아이콘으로 적용할 부분을 마우스 드래그로 영역을 선택합니다. 이미지 전체를 적용할 경우 Step.3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Step 3. 아이콘 모양 선택하기

icoconvert step3

원하는 형태의 아이콘 모양을 선택합니다. 중복 선택도 가능하며 Select All을 눌러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ep 4. 아이콘 포맷 선택하기

icoconvert step4
  • PNG : PNG 이미지 포맷으로 만듭니다.
  • ICO for Windows7, Windows 8, Vista and XP : 윈도우에서 사용할 아이콘을 만듭니다.
  • Favicon icon for yout website : 웹에서 사용할 파비콘 아이콘을 만듭니다.
  • Custom sizes : 원하는 픽셀을 선택해서 아이콘 파일을 만듭니다.

 

여기서는 Favicon icon for your website를 선택하거나 커스텀 사이즈에서 16x16, 또는 48 x 48 픽셀을 선택합니다. 중복 선택 시 용량이 10kb 초과할 수 있으므로 48x48 이하로 선택하면 됩니다.

 

Step 5. 이미지 변환 및 다운로드

icoconvert step5

 

Convert ICO을 눌러 이미지 변환 후 Download your icon(s) 메시지가 뜨면 눌러서 다운로드합니다.

 

스텝 3에서 아이콘 모양을 여러 개 선택했다면 압축 파일 형식으로 내려받게 됩니다. 압축 해제하면 완성된 파비콘을 볼 수 있습니다.

파비콘

 

티스토리 블로그에 파비콘 적용하기

완성된 파비콘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비콘 적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으로 들어가서 좌측 메뉴 맨 아래 관리에 보면 블로그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선택하고 파비콘 불러오기를 눌러 만들어놓은 파비콘 아이콘을 찾아 등록 후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파비콘 적용

적용 후 파비콘이 정상적으로 블로그명 앞에 노출됩니다.

 

무료 아이콘 다운로드 사이트

직접 파비콘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만들기 힘든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파비콘으로 변경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이트는 무료 아이콘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1. ICONFINDER 바로가기

https://www.iconfinder.com/
iconfinder

 

2. IconArchive 바로가기

https://iconarchive.com/
iconarchive

 

마치며

이제 기존의 밋밋한 T 아이콘은 그만!!

파비콘

파비콘 제작부터 설정까지 어렵지 않아요. 이제 파비콘으로 자신만의 개성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표현해보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