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보게 되는 글씨체는 똑같은 글씨라도 어떤 폰트를 사용하냐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지는데요, 이렇게 개성 있는 다양한 폰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금전적인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 사용뿐 아니라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들 중 아름답고 예쁜 폰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금의 노력으로 무료 폰트를 이용해서 내 스마트폰의 글씨체를 변경해서 분위기를 바꿔보는 건 어떤가요?

 

그래서 오늘은 아름다운 무료 한글 폰트 중에서도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사용할 때 가독성이 좋은 폰트를 추천해 드릴게요.

 

핸드폰사진
출처. Pixabay

 

페이코인 5월 이벤트 4만원 상당 PCI 리워드 및 충전방법 소개

 

페이코인 5월 이벤트 4만원 상당 PCI 리워드 및 충전방법 소개

다날핀테크에서 운영하는 실생활 가상화폐 서비스인 페이코인에서 5월에도 알찬 이벤트를 계속 진행합니다. 즉시 할인 및 페이백 서비스부터 4만 원 상당 리워드 혜택까지 5월에 어떤 혜택들이

playcraft.tistory.com

 

폰트 저작권 알고 사용 하기!!

우리가 흔히 보게 되는 글씨체를 디지털화 한 파일을 '폰트'라고 합니다. 폰트 저작권은 이러한 폰트를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로 저작권법에서 보호하는 '저작물'입니다.

 

폰트저작권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ttf', 'otf' 같은 확장자가 붙은 파일이 바로 폰트 파일입니다.

 

  • 유료 폰트 구매 후 이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 범위 등 일정한 조건에 따라 사용 가능합니다.
  • 무료 폰트 제작사에서 규정한 사용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폰트는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 가능한 무료 폰트들 중 핸드폰에서 사용하기 좋은 가독성 좋은 폰트들을 모아봤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가독성 좋은 무료 폰트 - 리디바탕

폰트 미리 보기

리디 바탕체 미리보기

 

리디바탕 소개

한눈에 또렷하게 읽히도록 디자인된 리디바탕 폰트는 글자의 속 공간을 넉넉하게 늘리고, 꼭 필요한 장식을 제외한 선은 모두 직선으로 다듬어 한눈에도 바르고 또렷하게 보입니다. 리디바탕은 e-ink 기기와 모바일에서 최상의 독서 환경을 제공합니다.

 

라이선스 안내

리디바탕 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하며, 리디바탕 글꼴은 본 저작권 안내와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해서 다른 소프트웨어와 번들하거나 재배포 또는 판매가 가능합니다.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기 어려울 경우, 리디바탕 글꼴의 출처 표기를 권장합니다. 예) 이 페이지는 리디주식회사에서 제공한 리디바탕 글꼴이 사용되어 있습니다.

 

This Font Software is licensed under the SIL Open Font License, Version 1.1.
리디바탕의 저작권은 리디주식회사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ridibatang.ttf
5.06MB

 

다운로드

제작자 페이지

 

가독성 좋은 무료 폰트 - KoddiUD

폰트 미리 보기

KoddiUD 폰트 미리보기

 

KoddiUD 소개

KoddiUD 온고딕 서체는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담은 서체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읽기 쉽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고령자나 노안, 저시력자 등 시력 약자들도 인지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글꼴로서 기존의 고딕 서체를 분석하여 오독의 여지가 높고 인지 상의 문제가 있는 글자들을 미리 연구하여 작은 글자 등 열악한 글자 상황에서도 판독의 문제가 없도록 하였으며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중립성을 높이고, 인쇄용으로 익숙한 명조 꼴의 편안한 손맛을 응용하여 고딕 글꼴임에도 불구하고 가독성 높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개발과정에서 시각장애인 30명을 포함한 10~70대 332명을 대상으로 타 고딕 글꼴과 함께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여 판독성, 가독성의 우수함을 검증받기도 하였습니다.


KoddiUD 온고딕 Bold, Regualr는 제41회 장애인의 날(2021년 4월 20일)을 맞아 배포되었으며, 2021년도에 Extra Bold를 추가 개발하여 사용자가 보다 많은 환경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을 접할 수 있도록 온고딕의 글자 가족을 확장하였습니다.

 

라이선스 안내

KoddiUD 온고딕 서체는 상업적, 비상업적 디자인 및 2차 저작물 등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서체 자체를 판매, 유통하여 이익을 취하는 상업적 이용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서체 파일의 데이터 수정을 통한 디자인 변형, 수정, 개작하여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며 KoddiUD 온고딕의 디자인 가치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양하게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가독성 좋은 무료 폰트 - 우리다움체

폰트 미리 보기

우리다움체 미리보기

 

우리다움체 소개

우리다움체는 우리금융그룹의 CI에서 출발한 공식 서체입니다. 우리금융그룹 광고 / 홍보물 등에 동일한 서체를 사용함으로써 통일된 그룹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직원과 고객들에게 디지털에 최적화된 서체로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도구로 제공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서체는 두께에 따라 Bold, Regular, Light 3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다움체는 고딕체를 기본으로 글꼴의 두께에 변화를 주어 세련미를 담았습니다.

 

서체의 전체적인 틀을 사각에서 탈피하고 둥근 형태를 적용하여 보수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친근하고 부드러운 우리금융그룹의 이미지를 표현했습니다. 또한 자음과 모음을 연결하여 심플하고 가독성 높은 글꼴의 형태를 완성하였습니다.

 

라이선스 안내

우리다움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 제공되며,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CI 및 BI 제작에 사용 불가)

 

우리다움체의 지식재산권은 우리은행에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도 지식재산권자 이외의 사용자가 수정 및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를 금지하며, 배포되는 형태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보너스 추천 폰트 - Y 너만을 비춤체

폰트 미리 보기

Y너만을비춤체

 

Y 너만을 비춤체 소개

Y세대만을 위한 스포트라이트의 형상을 시각화하여 설계된 Y 브랜드만의 서체입니다.

 

나를 위한 이모지 33종

'와''이'와 연계된 한글 낱자 중 자주 표현하지 않는 낱자에 이모지 33종 매치

Y너만을비춤체 이모지 33종

 

라이선스 안내

Y 너만을 비춤체의 지식재산권은 (주)케이티에 있습니다.

 

Y 너만을 비춤체는 누구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단, 폰트 파일의 수정 및 유료 판매는 금지합니다.

 

다운로드

 

스마트폰 적용 예

 

리디바탕체 예시
KoddiUD 미리보기
우리다움체 핸드폰 적용사진

 

스마트폰에 ttf 폰트 적용방법 보러 가기

다운로드한 무료 폰트 파일(ttf)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zFont3 앱 사용방법

 

다운로드한 무료 폰트 파일(ttf)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zFont3 앱 사용방법

네이버에서 공개 배포한 마루 부리 폰트 같은 무료 ttf 폰트를 삼성 갤럭시 폰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폰트 변경은 삼성 갤럭시 스토어에서 유료 폰트를 구매해서 변경할 수 있

playcraft.tistory.com

 

다른 폰트 더보기

네이버. 한글날 기념 마루 부리 5종 글꼴 무료 배포

 

네이버. 한글날 기념 마루 부리 5종 글꼴 무료배포

작년 2020년 한글날, 시험판 '마리 부리' 글꼴을 사용한 사용자의 반응은 “필기보다는 타이핑이 흔한 요즘, 따뜻함이 느껴지는 글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야무지다” “명조체를 ‘부리

playcraft.tistory.com

상업적 이용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5가지

 

상업적 이용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5가지

항상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은 저작권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폰트 역시 저작권이 심해 잘못 사용하면 고소당할 수 있습니다. 일전에 오프라인 카페에서 프린트하여 붙인 안내문이 저작권

playcraft.tistory.com

 

마치며

가독성 좋은 아름다운 무료 한글 폰트로 PC나 핸드폰에 적용해 보세요!! 다음번에는 통통 튀고 귀여운 폰트 위주로 담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