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부터 네이버 로직 변화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도 네이버 검색 유입량이 많이 늘었는데요, 이렇게 네이버 로직은 항시 변화 중이라 네이버 검색 유입을 위해 네이버 검색 등록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에는 구글 서치 콘솔이 있다면, 네이버에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가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인 Search Advisor는 웹사이트의 검색 수집 및 인덱싱을 제공하고 웹사이트를 친숙한 사이트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진단 보고서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도록 서치 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 상태에서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하세요.
본인의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부분은 티스토리 본인 블로그 주소 입력 시 http://이 아닌 https:// 로 입력합니다.
사이트 등록 추가하면 등록할 사이트가 본인 사이트인지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은 메타태그를 본인의 티스토리 html 태그에 넣어주면 됩니다.
HTML 태그를 선택하고 아래의 메타 태그를 복사해서 홈페이지의 (head) 섹션에 붙여 넣어주거나 이 상태로 두고 크롬 새창을 띄워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모드로 들어갑니다. 관리자 모드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메타태그를 찾아 클릭하세요.
메타 태그 추가를 선택하고, 첫 번째 공란(이름을 입력하세요)에는 name "naver-site-verification" 를, 두 번째 공란(내용을 입력하세요)에는 content "1ab##3fa7" 내용 중 따옴표 안에 문장을 복사해서 넣어주고 변경사항 적용을 해주면 됩니다.
다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옵니다. 소유 확인을 선택하고 자동 등록 방지 문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사이트 소유확인 절차가 끝납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완료 메시지가 뜨면 됩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이 끝났으면 이제 등록한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요청 메뉴에 RSS 제출을 선택하고 RSS URL 입력란에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마지막에 RSS를 추가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사이트맵 제출을 선택하고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마지막에 sitemap.xml을 추가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분들이라면, 초기 유입은 대부분 다음 검색으로 인한 유입입니다. 이렇게 네이버 검색 등록까지 해두시면 시간이 지나면서 네이버 노출도 점점 늘어나니 꼭 검색 등록해 놓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