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유입을 하려면 구글 서치 콘솔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해야 합니다. 처음 사이트 등록 시 소유권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HTML 메타 태그를 자신의 사이트 HTML안에 붙여 넣고 소유권 확인을 하게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기 위해 HTML 태그는 처음 등록 시 부여되는데, 삭제하거나 티스토리 스킨 변경 등의 이유로 다시 코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자체 플러그인을 지원하기 때문에 메타태그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스킨을 교체해도 계속 이용할 수 있지만, 미리 플러그인을 설정하지 못했다거나 여러 이유로 다시 소유권 확인을 해야 할 때 메타 태그가 필요하게 됩니다.
메타 태그는 HTML문서의 맨 위쪽에 위치하는 태그로, HTML 문서 <head>와 </head> 사이에 입력하는 특수 태그입니다. 이것은 사이트 디자인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문서에 포함된 내용, 문서에 포함된 키워드 및 작성자와 같은 문서 자체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기존에 메타태그를 이용하여 사이트 소유권 등록하셨던 분들을 위해 메타태그 다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웹마스터 센터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목록에서 우측 확인 세부정보를 클릭합니다.
메타태그 ▶ 상세정보를 클릭합니다.
메타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스킨 변경을 할 때마다 메타 태그를 다시 입력하지 않고 메타태그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한번 등록 시 스킨 변경을 해도 계속 유지되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