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얼마 전 당근에 미개봉 듀얼쇼크 4 제품이 올라왔길래 구매했습니다. 집에 도착 후 제품을 개봉해 보니 퀄리티가 뭔가 어색한 부분이 있네요. 급 가품의 냄새가 스멀스멀 올라옵니다. 전체적인 외관상의 디테일은 상당히 깔끔한데 딱 보면 '정품 맞나?' 하는 생각이 바로 듭니다. 가장 웃긴 건 박스에는 충전 케이블 미포함이라 적혀있는데 박스 안에 충전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떡하니 들어있는 케이블

 

듀얼쇼크 4도 짝퉁이 있나요?

정품 듀얼쇼크4(블랙) 과 짝퉁 듀얼쇼크4(오렌지)
정품 듀얼쇼크4(블랙) 과 짝퉁 듀얼쇼크4(오렌지)

듀얼쇼크 4 짭의 카피 기술은 이미 무르익을 대로 익어서 외관상으로는 거의 구분이 안 가는 듯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카피 기술이 물이 올랐다 하더라도 정품의 디테일을 완벽하게 흉내내기는 어렵다고 보입니다. 정품과 비교하면서 하나하나 캐치하다 보면 결국에는 차이를 발견하게 됩니다. 잘 모르고 정품인 줄 알고 샀는데 배터리 조루 현상, 아날로그 버튼 불량, 키씹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처럼 중고 구매 시에 조심하세요.

 

반응형

 

목차

     

 

듀얼쇼크 4 정품, 가품 구별하는 방법

정품과 가품을 구별하는 가정 좋은 방법은 정품 듀얼쇼크 4와 직접 비교해 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정품 패드가 없어서 비교 대상이 없을 때는 아래 일반적인 방법으로 확인해 보시고 가품 같은데 외관상으로는 확실하지 않을 때는 분해해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1. 듀얼쇼크4 박스 모델명 확인하기

패키지 박스에 적힌 모델명을 확인합니다. 국내 정발 제품의 모델명은 CUH-ZCT2G입니다. 이 외의 모델에 대해서는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A/S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박스에 한글이 적혀있는데 모델명은 CUH-ZCT2G가 아닌 CUH-ZCT2U, 또는 CUH-ZCT2N 등 마지막에 G가 아니면 가품일 확률 99%로 의심해 봐야 합니다.

 

듀얼쇼크4 가품 패키지 박스
듀얼쇼크4 가품 박스

박스에 적힌 모델명은 CUH-ZCT2인데 박스에는 한글 표기 및 소니 코리아로 상호명까지 적혀있네요. 이것만 봐도 가품일 확률 99%입니다.

 

듀얼쇼크4 정품 박스
듀얼쇼크4 정품 박스

또한, 국내 정발 제품에는 제조연월이 적혀있습니다.

 

2. 듀얼쇼크 4 패드 외관 확인하기

직구나, 병행수입 제품을 구매해서 박스로 확인이 어렵다면 이제 개봉 후에 컨트롤러 외관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정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정품과 외관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듀얼쇼크4 정품 vs 가품
블랙 정품 VS 오렌지 가품

SHARE 버튼과 OPTIONS 버튼의 폰트를 확인합니다. 폰트가 흐리거나 다르면 가품을 확률이 높습니다. 검은색이 정품, 아래 오렌지색이 가품입니다. 가품은 폰트가 더 길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듀얼쇼크4 정품 폰트듀얼쇼크4 정품 로고
정품 폰트 및 로고

정품 폰트와 비교해보세요. 그리고 라이트 바 위에 위치한 SONY 로고도 선명한지 확인합니다. 가품일 경우 소니 로고가 흐리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또한 PS 버튼이 선명하지 않고 뭉글어져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듀얼쇼크4 가품
가품 프린팅 오류

전체적으로 프린팅 된 곳을 모두 확인해서 흐릿하거나 번진 곳이 있다면 정품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위 사진처럼 글씨가 똑바르게 인쇄되지 않은 곳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패드 뒷면 라벨 확인하기

패드 뒷면에 부착된 라벨을 확인합니다. 국내 정발의 경우 모델명의 끝자리는 G로 끝나고 제조연월이 꼭 표시되어 있습니다.

듀얼쇼크4 정품 라벨
국내 정발 듀얼쇼크4 라벨

 

아래는 가품으로 박스에는 CUH-ZCT2E로 적혀있는데 패드에는 모델명이 CUH-ZCT2U로 박스와 다르게 적혀있네요. 

듀얼쇼크4 가품 라벨
가품 라벨

 

4. 부품 확인하기

박스, 듀얼쇼크 4 외관, 라벨 등 여기까지만 확인해도 정품인지 가품인지 어느 정도 구분이 가실 겁니다. 아직도 긴가민가 하신다면 하우징을 분리해서 내부를 확인해 보시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듀얼쇼크4 정품vs가품 나사 비교
왼쪽 정품 vs 오른쪽 가품 나사

 

정품 나사와 비교하면 미세하게 길이가 다릅니다. 가품 나사가 조금 더 길네요.

 

분해 방법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2022.07.08 - [정보 및 TIP/게임기기] - 듀얼쇼크 4 분해 방법, 배터리& 부품 교체 및 청소하기

 

듀얼쇼크4 분해 방법, 배터리& 부품 교체 및 청소하기

스팀 게임을 자주 하다 보니 컨트롤러 욕심이 자꾸 생겨 듀얼쇼크 4를 하나 구해왔는데요, 바로 조카가 쓰던 듀얼쇼크4를 하나 가져왔습니다. 용돈 주고 나니 새거 값보다 더 많이 들었지만 어쨌

playcraft.tistory.com

 

분해하니 바로 배터리가 보이는데, 이건 예전에 완구용 드론에서 많이 사용한 리튬 배터리네요. 듀얼쇼크 4 정품 배터리와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듀얼쇼크4 가품 배터리듀얼쇼크4 정품 배터리
가품(좌) vs 정품(우)

참고로 듀얼 쇼크 2세대의 배터리 용량은 1000mAh입니다.

 

듀얼쇼크4 스펙

 

기판 넘버 확인하기

듀얼쇼크4 정품 기판
정품 기판
듀얼쇼크4 가품 기판
가품 기판

배터리 거치대를 탈거하면 기판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정품(위)은 기판에 모델명 JDM-040이 적혀 있습니다. 기판에 모델명 JDM-0x0 이 없다(아래) 면 가품일 수 있습니다.

 

서킷보드 필름 확인하기

듀얼쇼크4 정품 서킷보드 필름
정품

 

정품은 서킷 보드 필름이 들뜨지 않고 잘 부착되어 있는데 반해 가품은 필름의 재질도 싸구려 티가 나며 여기저기 들뜬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듀얼쇼크4 가품 서킷보드 필름

 

마치며

진짜 감탄할 정도로 전체적인 재질이나 무게, 만듦새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놀라울 정도로 흡사합니다. 하지만, 외관은 그럭저럭 비슷하게 만들 수 있지만, 내부를 보면 얼마나 조잡한 지 알 수 있습니다. 외관은 어느 정도 그럴싸하게 만들어 놓고 내부 부품을 싸구려를 사용하기 때문에 짝퉁을 사용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합니다. 짭 인걸 알고 낮은 가격 때문에 구매했다면 어쩔 수 없지만, 중고거래 시 모르고 당하지 않도록 참고하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