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HP 오피스젯 8610 무한잉크 잉크 카트리지 소모됨, 잉크 시스템 오류, Ink cartridges depleted, ink system failure 수리하느라 삽질했던 방법들을 저번 후기에 포스팅했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을 해봤는데 결국 헤드 상판 칩 교체로 수리를 완료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완벽하게 수리가 된 건지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일단 사용상 이상이 없으니 당분간 정품 잉크 카트리지로 사용하다가 다시 무한 잉크 시스템을 장착해보던지 프린터를 새로 구입하던지 결정해야 할 거 같습니다.

반응형

 

저 같은 경우 잉크 카트리지를 정품으로 교체했는데도 잉크 시스템 오류 메시지가 뜨면서 프린트를 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헤드 상판을 교체하고 헤드 쪽 기판 잉크 감지하는 금속 부분에 쇼트를 내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 HP8610 오류 해결방법에 대한 방편으로 헤드 상판 교체 방법과 헤드 쪽 기판 쇼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지
 
 

본 포스팅 내용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게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개인적으로 전문 수리업자를 통해 진단받고 수리하시길 추천합니다.

 

 

 

Printer Failure

There is a problem with the printer or ink system. Turn printer off, then on. If problem persisits, contact HP.

 

 

스크린에 Printer Failure 메시지가 뜬다면 먼저 아래 공홈에서 알려주는 조치방법을 취해보세요. 의외로 간단한 방법으로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HP OfficeJet 프린터 - '프린터 오류'


프린터 실패.
프린터 또는 잉크 시스템에 문제가 있습니다. 프린터를 껐다가 다시 켭니다. 문제가 지속되면 HP에 문의하십시오.

오류 메시지가 프린터 제어판에 표시되고 프린터가 인쇄되지 않습니다.

1단계: 캐리지 경로 게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

프린터 내부의 캐리지 영역에서 장애물을 치우십시오.
프린터가 켜진 상태에서 프린터 뒷면에서 전원 코드를 뽑습니다.
프린터 내부의 캐리지에 액세스 하려면 도어를 엽니다.
캐리지 경로에서 구겨진 종이나 떨어진 레이블과 같은 파편이 있는지 살펴본 다음 발견하면 제거합니다.

프린터 내부의 장애물


캐리지가 자유롭게 움직이는지 확인하면서 손을 사용하여 캐리지를 양쪽으로 이동합니다. 캐리지가 멈췄거나 프린터 한쪽에 고정되어 있어 이동할 수 없는 경우 다음 단계를 계속합니다.

캐리지를 좌우로 이동


캐리지 액세스 도어를 닫습니다.
전원 코드를 프린터 뒷면에 다시 연결한 다음 프린터를 켭니다.
오류가 지속되면 다음 단계를 계속합니다.


2단계: 프린터 재설정

프린터 오류를 복구하려면 프린터를 재설정하십시오.
프린터가 켜진 상태에서 프린터에서 전원 코드를 뽑습니다.
60초를 기다립니다.
전원 코드를 다시 연결합니다.

 

 

제 경우, 정품 잉크 카트리지로 교환해도 Printer Failure 에러가 계속 뜨는걸 보니 헤드 상판 칩셋 부품이 문제인거 같습니다.

 

일단 헤드 상판 챔버 비닐막에 들뜸 현상이 있고(자가 수리했으나 실패), 잉크 카트리지 칩과 접촉하는 단자 부분도 휘어진 게 보입니다.

 

자가 수리기#1 에서 얘기한 거처럼 챔버에 잉크가 없는 상태에서 무리한 공초로 인해 칩판이 손상되 보입니다.

 

 

 

HP 오피스젯 8610 무한잉크 잉크카트리지소모됨, 잉크시스템오류,Ink cartridges depleted, ink system failure

HP 오피스젯 8610 자가수리 며칠 전 프린터를 켜면 프린터 스크린에서 에러 메시지가 떴는데 별 신경 안 쓰고 그냥 x 눌러 없애고 사용 중이었습니다. 에러가 떠도 프린트는 잘 되길래 그냥 간과하

playcraft.tistory.com

 

헤드 분리 하기

헤드 상판 칩셋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린터에서 헤드를 분리해야 합니다. 헤드 분리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헤드 분리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헤드 분리 전 꼭 전원 단자를 분리해야 합니다. 먼저 프린터를 켠 상태에서 도어를 열면 캐리지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이 상태에서 뒤면 전원 코드를 빼주세요.

 

주의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헤드 탈착시 쇼트로 인해 헤드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전원 코드를 뽑고 잔류 전원이 없어질 때까지 60초 정도 기다립니다.


사진 속 레버를 위로 당겨 줍니다.

 

 

 

레버를 위로 올린 후 헤드를 잡고 빼주면 됩니다.

 



 

헤드 윗부분 분해

반응형

 

헤드를 프린터에서 분리했으면, 잉크 카트리지를 분리해 주세요. 헤드 노즐 부분에 잉크 잔량이 많이 묻어 있으면 휴지를 깔아서 잉크가 묻지 않게 주의하세요.

 

 

헤드 위에 별자 모양 볼트 4개를 풀러 주세요. 별 비트가 필요합니다. 저는 샤오미 위하 정밀 드라이버 세트를 사용합니다. 이런 거 하나 있으면 아이들 장난감부터 전자기기 수리까지 여러모로 쓸모가 많습니다.

 

 

볼트를 풀고 헤드 위 덮개를 손으로 잡고 올려주면 간단하게 위에 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칩판 분해

헤드 위 부분을 제거했으면 이제 상판 칩판을 분리합니다. 필름을 뽑아주고 2개의 볼트를 풀어주면 됩니다.

 

비닐막 손상된 헤드 상판

 

인터넷에서 구매한 새 칩판입니다. 새 상단 칩판 비닐막을 보면 깔끔하게 잘 붙어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걸로 교체해 줍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됩니다.

 

 

 

헤드 상판 조립

반응형

 

상판을 헤드에 놓고 볼트를 조여준다.

 

 


위에 덮개를 올리고 볼트 4개를 조여준다

 

 

필름 케이블을 연결한다.

 

 

 

헤드, 프린터에 부착하기

상단 칩판을 교체한 헤드를 다시 프린터에 부착합니다. 헤드를 넣은후 옆에 손잡이를 아래로 내려줍니다. 헤드 장착 후 카트리지도 장착합니다.

 

 

 

Cartridge Problem 카트리지 문제 오류 메시지 해결하기

새 칩판을 달아줘도 여전히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다만, 메시지가 좀 바뀌긴 했습니다. 이번 오류 메시지는 카트리지 문제(Cartridge Problem) 입니다.

 

 

카트리지 문제 오류 메시지를 해결하기 위해 간단하게 자가 수리를 해볼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카트리지 접촉부 확인/닦기
  • 헤드 내부의 접점 닦기
  • 다른 카트리지 교체

 

1. 카트리지 접촉부 확인/닦기

카트리지를 꺼내 칩 부분에 잉크나 이물질이 묻었는지 확인하고 부드러운 천이나 휴지로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2. 헤드 내부의 접점 닦기

헤드에 있는 기판의 금속 단자 부분에 잉크나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저 같은 경우 헤드 칩 상판을 교체하면서 접점 부분을 다 닦아줬고, 카트리지도 새 카트리지로 교체 해봤지만 에러 메시지가 없어지질 않습니다. 그래서 강제로 무조건 카트리지를 인식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접점 쇼트로 카트리지 강제 인식 하기

화살표 표시 부분 케이블을 제거하고 동그라미 부분 볼트 2개를 풀어줍니다.

 

 

볼트를 제거한 후 기판을 내리서 안쪽에 두면 2개씩 있는 금속 단자 보입니다. 이걸 쇼트해주면 됩니다. 쇼트하기 위해 힘들게 납땜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납을 조금씩 잘라 스카치 테이프를 이용해 붙여주면 됩니다.

 

 

단자 쇼트하니 이제 더 이상 에러 메시지는 뜨지 않았습니다. 헤드 챔버에 잉크를 채워주기 위해 펌핑 작업을 한번 해주고 프린터 헤드 청소, 프린터 헤드 정렬, 줄 바꿈 교정까지 해줬습니다.

 

 

 

 

마치며.

며칠간 고생하며 고장 난 프린터를 수리해봤습니다. 결론은 업자에게 맡기자입니다.

 

제 성격상 전자기기가 고장 나면 자료 찾아보면 혼자 고쳐보는 걸 좋아해서 이번에도 자가 수리하길 선택해서 해봤는데, 아무래도 전문적인 지식도 많이 부족하고 하니 정확한 이유도 못 찾고 이리저리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서 해결해서 딱 어떤 문제가 있었고 해결한 방법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수리하는데 들어간 비용은 총 69000원 정도 들었습니다. 다행히 HP950 HP951 정품 잉크가 당근 마켓에 올라온 게 있어서 검은색2 나머지 색 3가지 해서 총 5개 카트리지를 5만에 구입했고, 헤드 상단 칩판 택포 19000원 들었습니다.

 

우선은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와서 다행입니다. 또 고장 나기 전까지 이놈을 혹사해야겠네요. 열심히 도안 작업 준비해야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