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배터리는 사용기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배터리는 충방전이 반복되면서 충전 용량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배터리의 효율이 줄어 완충해도 사용시간이 점점 짧아진다면 새 배터리로 교체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배터리 수명은 조금만 신경 써서 관리해 준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은 충전 횟수, 즉 사이클로 알 수 있습니다. 충전 사이클은 배터리 용량이 1% ~ 100%까지 완충했을 때 1사이클로 보고 있습니다. 50%~100% 충전했다면 0.5사이클입니다. 충방전이 반복될수록 효율이 줄어듭니다. 배터리 소모를 줄여 충전 사이클을 줄이면 배터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의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로 가서 지난 배터리 사용 내역을 확인합니다. 배터리 사용 그래프를 살펴보면, 충전 구간을 제외하고 그래프가 일정한 대각선 모양을 형성하며 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인터넷 웹 서핑 등 라이트 한 사용으로 완만한 경사를 보여주는 구간입니다.
넷플릭스 시청으로 경사가 가파르지만 일정하게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라이트 하게 사용할 때는 완만하게 떨어지고 타이트하게 사용할 때는 가파르게 떨어지지만, 둘 다 일정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그래프의 형태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정하게 대각선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다면, 배터리의 상태는 양호한 상태로 정상적인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일정하게 떨어지는 구간에서 갑자기 급격히 직각으로 떨어지는 구간이 있다면 이 부분에서 배터리가 광탈되는 구간입니다. 배터리가 불량이거나, 배터리 수명이 다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가 반복된다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점검을 받아보고 교체하시는 게 좋습니다.
삼성 멤버스 앱을 통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멤버스 앱 > 자가 진단 > 배터리 상태
삼성 멤버스 앱을 통한 배터리 상태는 배터리 잔량과 수명, 용량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없고,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이 필요한지 정도로 나타냅니다. 여기서 배터리 상태가 이상이 있다면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삼성 멤버스 앱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한 배터리 효율을 수치로 나타내지 않습니다. AccuBattery 앱을 이용하면 추청 용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 스토어에서 AccuBattery로 검색하여 앱을 설치합니다.
수명 항목을 클릭하면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갤럭시 노트 9의 배터리 설계 용량은 4,000mAh이고, 남은 추청 용량은 약 3,013mAh입니다. 이는 100% 완충 시 3,013mAh의 용량이 충전된다는 의미입니다.
배터리 효율은 추정 용량/설계 용량*100으로 계산하면 75%입니다. 효율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센터 방문하고 배터리 점검받으시고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삼성 갤럭시의 배터리 보증기간은 1년이며, 무상교체 기준은 서비스센터 체크 프로그램 측정 시 1년 이내 충전 횟수 500회 이상이거나, 배터리 효율 85% 이하일 때입니다.(두 조건 중에 한 가지만 충족하면 교체 대상)
자신의 배터리 상태가 이상 있는 거 같아 충전 횟수나 배터리 효율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센터를 방문해야 한다면, 미리 추정 효율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한 번씩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