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사용기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배터리는 충방전이 반복되면서 충전 용량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배터리의 효율이 줄어 완충해도 사용시간이 점점 짧아진다면 새 배터리로 교체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배터리 수명은 조금만 신경 써서 관리해 준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배터리 수명 관리를 위해 배터리 소모를 줄이자!

반응형

배터리 수명은 충전 횟수, 즉 사이클로 알 수 있습니다. 충전 사이클은 배터리 용량이 1% ~ 100%까지 완충했을 때 1사이클로 보고 있습니다. 50%~100% 충전했다면 0.5사이클입니다. 충방전이 반복될수록 효율이 줄어듭니다. 배터리 소모를 줄여 충전 사이클을 줄이면 배터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1. 화면 밝기를 최대치에 가깝게 할수록 배터리 소모가 빨라집니다. 적정한 화면 밝기로 눈도 보호하고 배터리도 보호하세요!! 다크 모드를 사용하면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고사양 게임을 장시간 하게 되면 발열뿐 아니라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됩니다. 이로 인해 충전/방전이 반복되면서 배터리 수명이 줄어듭니다.
  3. 창을 여러개 띄우고 번갈아가며 멀티태스킹 작업을 자주 하게 되면 배터리 소모가 빨라집니다.
  4. 불필요한 백그라운드 앱이 많다면 비활성화합니다.
  5. 배터리 고급설정에서  자동 최적화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6. 배터리 관리 모드에서 최적화 모드나 절전 모드로 사용합니다.

 

핸드폰의 배터리 상태가 괜찮은지 확인해 보자

스마트폰의 설정 >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로 가서 지난 배터리 사용 내역을 확인합니다. 배터리 사용 그래프를 살펴보면,  충전 구간을 제외하고 그래프가 일정한 대각선 모양을 형성하며 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_배터리_사용_그래프_1

 

인터넷 웹 서핑 등 라이트 한 사용으로 완만한 경사를 보여주는 구간입니다.

스마트폰_배터리_사용_그래프_2

 

넷플릭스 시청으로 경사가 가파르지만 일정하게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_배터리_사용_그래프_3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라이트 하게 사용할 때는 완만하게 떨어지고 타이트하게 사용할 때는 가파르게 떨어지지만, 둘 다 일정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그래프의 형태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정하게 대각선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다면, 배터리의 상태는 양호한 상태로 정상적인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_배터리_사용_그래프_4

만약, 일정하게 떨어지는 구간에서 갑자기 급격히 직각으로 떨어지는 구간이 있다면 이 부분에서 배터리가 광탈되는 구간입니다. 배터리가 불량이거나, 배터리 수명이 다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가 반복된다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점검을 받아보고 교체하시는 게 좋습니다.

 

삼성 멤버스 앱에서 배터리 체크해 보자

삼성 멤버스 앱을 통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멤버스 앱 > 자가 진단 > 배터리 상태

삼성멤버스_자가진단_1삼성멤버스_배터리_상태

 

삼성 멤버스 앱을 통한 배터리 상태는 배터리 잔량과 수명, 용량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없고,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이 필요한지 정도로 나타냅니다. 여기서 배터리 상태가 이상이 있다면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AccuBattery 앱을 통해 정확한 수치 확인하기

삼성 멤버스 앱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한 배터리 효율을 수치로 나타내지 않습니다. AccuBattery 앱을 이용하면 추청 용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 스토어에서 AccuBattery로 검색하여 앱을 설치합니다.

accubattery

AccuBattery Google play

 

수명 항목을 클릭하면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갤럭시 노트 9의 배터리 설계 용량은 4,000mAh이고, 남은 추청 용량은 약 3,013mAh입니다. 이는 100% 완충 시 3,013mAh의 용량이 충전된다는 의미입니다.

accubattery_배터리_수명

 

배터리 효율은 추정 용량/설계 용량*100으로 계산하면 75%입니다. 효율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센터 방문하고 배터리 점검받으시고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최초 실행시 배터리 수명 항목에 수치가 표시 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100% 충전 후 20%까지 방전을 1~2회 반복 후 확인해 보면 됩니다.

 

마치며

삼성 갤럭시의 배터리 보증기간은 1년이며, 무상교체 기준은 서비스센터 체크 프로그램 측정 시 1년 이내 충전 횟수 500회 이상이거나, 배터리 효율 85% 이하일 때입니다.(두 조건 중에 한 가지만 충족하면 교체 대상)

 

자신의 배터리 상태가 이상 있는 거 같아 충전 횟수나 배터리 효율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센터를 방문해야 한다면, 미리 추정 효율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한 번씩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