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실제 산삼의 효능이 객관적으로 입증된 바는 없지만 산삼의 효능에 대한 사례는 많이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기업 총수들도 산삼을 많이 즐긴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현대 창업주 정주영 회장이 직접 심마니를 찾아가 산삼을 구입한 일화는 유명합니다.

 

대기업 총수가 직접 심마니 찾아간 일화

정주영 회장이 당시 강남 은마아파트 네 채 값을 현금으로 지불하고 먹었다는 산삼.

 

작고한 정주영 회장이 먹었다는 650년 된 1 m 30 cm 짜리 산삼이다.

 

정주영 회장은 650년 된 산삼이 출현했다는 소식을 듣고 심마니 김영택 씨를 찾아갔다.

 

김영택 씨의 안방으로 뚜벅뚜벅 들어가자 비서가 가방에서 돈을 꺼냈다. 7800만 원이었다.

 

"그게 26년 전 일이야. 요즘으로 치면 어마어마한 돈이었지."

 

1980년 당시 서울 강남 은마아파트 34평형 분양가는 2034만 원이었다. 대기업의 대졸 신입사원 월급은 30만 원 수준이었다.

 

정주영 회장이 당시 강남 은마아파트 네 채 값을 현금으로 지불하고 먹었다는 산삼.

 

작고한 정주영 회장이 먹었다는 650년 된 1 m 30 cm 짜리 산삼이다.

 

정주영 회장은 650년 된 산삼이 출현했다는 소식을 듣고 심마니 김영택 씨를 찾아갔다.

 

김영택 씨의 안방으로 뚜벅뚜벅 들어가자 비서가 가방에서 돈을 꺼냈다. 7800만 원이었다.

 

"그게 26년 전 일이야. 요즘으로 치면 어마어마한 돈이었지."

 

1980년 당시 서울 강남 은마아파트 34평형 분양가는 2034만 원이었다. 대기업의 대졸 신입사원 월급은 30만 원 수준이었다.

 

김 씨는 산삼을 꺼냈다.

 

"산삼은 현찰을 앞에 내놔야만 보여주는 법이거든."

 

돈을 내놓지 않으면 심마니들은 사진만 보여준다. 사람 손이 한 번씩 닿을 때마다 산삼 크기도 한 푼씩 줄어든다고 믿기 때문이다.

 

 

"전문 감정사가 필요 없더군. 그분이 직접 산삼을 보실 줄 알더라고. 노두와 약통, 꽃대를 찬찬히 살피시더니 무릎을 탁 치시더라고. '이런 물건이 이제야 나왔다.'면서 말이야."

 

그리고 그 자리에서 먹을 준비를 했다. 김영택 씨의 부인 함영자 씨가 물을 떠 와 산삼을 씻었다.

 

"회장님께서 '삼 씻느라 수고했다'하시며 집사람에게 70만 원을 따로 주더군. 손수 지갑에서 수표를 꺼내서 말이야."

 

산삼은 먹는 법이 따로 있다. 아무리 큰 삼도 한 번에 다 먹어야 약효가 다 난다고 한다.

 

"그분도 앉은자리에서 산삼을 다 드셨지. 뿌리 끝부터 줄기, 잎까지 말이야. 산삼은 입안에서 물이 될 때까지 잘근잘근 오랫동안 씹어서 먹어야 해. 그 삼을 한 뿌리 모두 잡수시는데 꼬박 3시간 30분이 걸렸어."

 

정주영 회장은 삼을 먹으면서 젊었을 제 고생 담을 꺼냈다고 한다.

 

"농촌에서 삼 캐며 살기가 힘들다고 했더니 마구 호통을 치시더군. '당신이 고생을 알긴 아느냐'면서 말이야. 그분의 고생담을 듣다 보니 내가 참 부끄럽더군. 이북에서 내려와 안 해본 일이 없더라고."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산삼 효능에 대해

산삼 뿌리는 예전부터 만병통치약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산삼의 효능은 과학적으로 제대로 분석된 바가 없다. 

 

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는 기초적인 성분 분석물 비교를 제외하고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는 순수한 자연산 산삼의 시료를 구하기가 매우 힘들고, 구하더라도 무엇이 자연산 산삼이고 무엇이 인공적으로 가공한 인삼인지 기준을 세우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과학적 분석이 없기 때문에 산삼의 치료 효과는 민간전승이나 심마니들의 지식 및 증언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그 효능이 지나치게 과장된 면이 있으며, 주술적, 미신적인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산삼은 오래된 것일수록 약효가 뛰어나다."라는 것이다. 이는 의학적 근거가 없는 주장이다.

 

한국산 약재의 효능을 기록했던 기록물들이 심 또는 인삼으로 표시했던 것들은 현대의 재배종 인삼이 아니라 자연 상태의 산삼이다.

 

이는 현대 인삼의 효능이 과거 기록물의 그것에 크게 못 미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현대의 산삼 개체수가 워낙 적어 그 효과를 통계적으로 수집하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에, 과거 자료를 이용하여 그 효능을 예측할 수밖에 없다. 다만 지금까지 비공식적(일부 공식적)으로 알려진 산삼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원기 회복/ 당뇨병 치료 / 항암 작용 / 노화 예방 / 성기능 활성화 촉진 / 발기부전 치료 / 혈압 정상화 / 치매 초기증세 예방 / 비염 치료 / 중추신경계 흥분 및 진정 효과 / 뇌기능 증진 / 면역 기능 조절 / 간 기능 증강 / 심혈관 장애 및 동맥 경화 치료 / 갱년기 장애 치료 / 골다공증 예방 / 위궤양 및 염증 치료 / 마약 중독 증세 치료 / 신장 기능 장애 치료 / 항산화 활성작용 / 방사선 장애 방어 효과

 

산삼을 섭취하면 사람에 따라 차이가 나기는 하나 명현 작용으로 부르는 일종의 '치료 효과'가 발현된다.

 

이는 술에 취한 듯 판단력이 흐려지거나, 몸에 후끈거리는 화기(火氣)가 올라오거나, 가볍게 인사불성 증세를 겪거나, 피부에 붉은 반점이 올라오거나, 깊은 잠을 자거나, 공중에 붕 뜬 느낌을 받거나, 과거에 경험했던 통증이나 질병이 재발하나 상쾌함이 동반되는 등 다양하다.

 

다만 선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부작용을 명현 작용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치료 대상자가 산삼의 효능을 맹신하기 때문에 빚는 사고이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고열 증세 / 가슴이 답답해짐 / 구토 / 어지러움증 / 코피를 흘림 / 두통이 옴 / 설사가 계속 남

 

다음과 같은 경우 복용을 금지해야 한다.

 

급성 신장염, 급성 간염 환자에게 부작용 / 임산부 및 산모 섭취 시 위험할 수 있음

 

산삼은 따는 시기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른데, 이는 산삼 내 들어 있는 영양분이 계절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봄 삼, 여름 삼, 가을 삼 셋으로 구별하는데, 이 중 늦게 채집한 가을 삼을 황절(黃節)이라고 하여 최고로 친다.

 

봄 삼의 경우 줄기와 잎이 연한 시기이므로 뿌리와 함께 지상부를 달여 먹거나 따로 지상부만 나물로 먹는다. 여름 삼은 일단 캔 뒤 뿌리만 물이끼로 싸서 촉촉하게 유지시키고, 지상부 부분이 마르면 뿌리만 먹는다. 가을 삼은 지상부가 말라죽고 영양분이 뿌리에 다 모여 있어 약효가 가장 뛰어난 상태이다.

 

출처. 위키백과 

https://ko.m.wikipedia.org/wiki/%EC%82%B0%EC%82%BC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