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SK C&C 데이터센터 지하 전기실 화재로 인해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가 다음날인 16일 오후까지 회복되지 않거나 불안정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불편을 겪으셨을 텐데요. 대부분의 카카오 서비스가 어느 정도 복구된듯한 모습을 보이며 티스토리 블로그도 오늘(19일)에서야 정상적으로 스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티스토리가 복구 시간이 길어지면서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가 모바일(/m)로 리디렉션 되면서 네이버 검색에서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15일 이전 일간 1500 정도 네이버 유입이 있던 블로그가 15일 이후 네이버 유입이 100명 이하로 줄었습니다. 16,17일까지는 네이버 유입이 어느정도 유지되었지만, 18일 부터 네이버에서 블로그명으로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하기 시작했네요.
시간이 지나면 점차 회복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지만 일단 당장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검색반영 요청하기 문의를 신청합니다.
① 네이버 고객센터 접속 후 검색 반영/제외 요청을 신청합니다. 또는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외부 블로그(다음, 티스토리 등)를 선택하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RSS 등록하라는 말만 반복하기 때문에 웹 검색을 선택합니다.
② 3단계) 설정 변경 후에도 검색되지 않는 경우에서 ▶️검색 반영 요청하기를 선택합니다.
③ 사이트 URL과 요청 사유를 적고 문의하기를 클릭합니다. 저는 요청 사유에 다음과 같이 적었습니다. '카카오 장애로 인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통합 검색에서 누락되었습니다.'
④ 아래와 같이 접수 완료가 됩니다. 다만, 요청 사항에 대한 답변은 개별적으로 보내지 않는 다고 하니 기다려봐야겠네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다시 한번 등록합니다.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은 하루 50개까지 가능하니 최근 포스트부터 역순으로 50개 신청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이 정상적으로 복구되는 모습을 보이며 어느 정도 서버가 안정화된 느낌입니다. 다들 이번 사태로 인해 멘붕이 오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빨리 네이버에서 정상적으로 글을 수집하고 노출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