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핫한 게임 디아블로 4가 출시되어 많은 분들에게 최고의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구매하지 못해 플레이해보지 못했는데요. 플레이하기 전 게임 패드를 꺼내 작동 상태를 테스트해보려 합니다.
게임패드를 테스트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윈도 게임 컨트롤러 설정에서 할 수 있지만, 지금 소개해 드리는 사이트를 통해 상세하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엑박 패드, 듀얼쇼크/ 듀얼센스뿐만 아니라, 서드 파티 컨트롤러등 PC에 연결 가능한 모든 게임 패드 다 가능합니다.
게임을 즐기다 보면 가끔 컨트롤러의 상태와 버튼 동작이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아 곤란한 상황이 야기될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게임 컨트롤러의 모든 버튼과 동작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컨트롤러 테스트 방법입니다.
https://gamepad-tester.com 이 사이트는 웹 페이지 상에서 손쉽게 게임 컨트롤러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컨트롤러를 지원하며, 전문가와 사용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높은 정확도와 빠른 반응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패드 테스터는 웹 브라우저 상에서 직접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임 패드 테스터는 대부분의 브라우저와 운영체제와 호환되며, HTML5 Game API를 통해 다양한 기기의 입력을 처리합니다.
우선, 웹 브라우저에서 https://gamepad-tester.com/ 링크를 열고, 게임 컨트롤러를 PC에 연결합니다. 패드가 연결된 상태에서 'Connect your gamepad and press buttons to begin...' 메시지가 계속 떠있다면, 게임 컨트롤러의 버튼을 눌러 연결을 시작합니다.
연결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화면상에 컨트롤러의 버튼 및 스틱 그래픽이 표시됩니다. 연결된 패드의 A/B/X/Y 버튼, 아날로그 스틱, 범퍼/트리거 버튼등 초기값에 대해서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컨트롤러의 각 버튼과 스틱을 움직여 테스트합니다. 화면상의 그래픽이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정확한 버튼 동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리거(L2 / R2)의 입력 세기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스틱은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두 개의 원 아래 점이 가운데 위치하는지 확인합니다. 가운데 센터에서 벗어나 있다면 아날로그 스틱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 패드를 구입했거나 중고로 패드를 구매했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 보세요. 센터에서 벗어나 있을 경우 게임 내 캐릭터가 제멋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번에는 , 아날로그 스틱을 최대치로 원형을 그리며 움직여 보며 특정 구간에서 튀는 현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스틱의 동작이 원형에 가깝게 움직인다면 정상 상태입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Test Circularity' 체크 박스 항목을 체크하고 테스트합니다. 스틱을 최대치로 원을 그리며 움직이며 테스트하세요. 스틱 방향의 최대치가 이미지로 나타나며 에러값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10% 이하의 에러율까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아래는 Xbox 4세대 컨트롤러를 테스트한 모습입니다. 11시 방향 값이 최고치로 높고 1시 방향 값도 높은 편이지만, 게임 내에서 특별히 오작동은 없는 수치입니다.
이처럼 게임 패드 테스터는 다양한 컨트롤러를 지원하며, 웹 환경에서 빠르고 정확한 버튼 및 스틱 검사를 위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 동작 테스트 기능이 풍부해 게임 패드를 테스트해 보는데 최적의 도구입니다.
새 패드를 구입했거나, 기존에 가지고 있던 패드의 조작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진다면, 바로 테스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