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갤럭시 워치 4의 장점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저는 주로 시계 본연의 기능 위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시계와 알람 그리고 스마트폰과 연동으로 전화나 알림 등을 바로 보는 기능을 주로 사용합니다. 워치 4의 커스텀 페이스를 이용하여 멋진 명품 워치 페이스를 적용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여러분도 한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갤럭시 워치 4 명품 워치 페이스 적용에 앞서

롤렉스, 태그호이어, 오메가 등 다양한 명품 워치 페이스를 구글링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몇 개의 파일은 본 포스팅에 해당 링크를 공유하기도 하였습니다.

 

ROLEX
출처. 픽사베이

 

이렇게 다운로드 한 GWD 파일을 갤럭시 워치 4 워치 페이스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래 프로세서 대로 천천히 따라 하시면 어렵지 않게 자신만의 명품 워치 4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Watch Face Studio 설치

본문에 공유된 gwd 워치 페이스 파일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Watch Face Studio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링크에 접속하여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Watch Face Studio를 다운로드합니다.

 

Samung Devleopers 워치 페이스 스튜디오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여 윈도 버전과 맥 버전 중 자신의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Watch Face Studio | Samsung Developers

The world runs on you.

developer.samsung.com

 

크롬 브라우저를 예로 아래처럼 하단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Watch Face Studio 다운로드 페이지

 

WFS 설치 방법

1. 약관 동의하고 설치 옵션에서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Watch Face Studio 설치 화면Watch Face Studio 설치 화면

 

2. Watch Face Studio 설치 폴더를 선택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Watch Face Studio 설치 화면Watch Face Studio 설치 화면

 

2. GWD 파일 다운로드

명품 워치 페이스를 다운로드합니다. 구글링 혹은 아래 링크를 통해 몇 가지 워치 페이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글링으로 찾기 어려운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① 오메가, 롤렉스, 태그호이어 등 명품 브랜드의 워치 페이스가 포함된 watch_faces.zip 61.6MB 을 다운로드합니다. (*본 파일은 원 공유자(provided by ru_dimka)의 페이지 링크이므로 공유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GWD 파일 다운로드

Watch Faces 다운로드

 

* 아래 이미지는 위 압축 파일에 포함된 워치 페이스 예시입니다.

명품 GWD 워치페이스명품 GWD 워치페이스명품 GWD 워치페이스

 

② 아래는 작성자 : Tim Deien에 의해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된 파일입니다. GWD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를 이동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당 구글 드라이브 링크는 만료 시 페이지 접속이 안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구글 드라이브 바로가기

 

③ 공유된 구글 드라이브 폴더에 접속하여 파일 하나를 선택하고 Ctrl + A를 눌러 전체 선택을 합니다. 마우스 우클릭하여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모든 파일을 압축하여 다운로드합니다.

명품 GWD 워치페이스 구글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에는 총 36개의 워치 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포함된 이미지 예시입니다.

 

명품 GWD 워치페이스명품 GWD 워치페이스

 

3. 워치 4 설정

노트북에 Watch Face Studio를 설치하고 GWD 파일을 다운로드했으면, 이제 워치 4와 Watch Face Studio를 연결하기 위해 워치 4에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합니다.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하기 위해 먼저 워치 4의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1. 개발자 모드 활성화

갤럭시 워치 4/ 워치 4 클래식에서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설정 > 워치 정보 >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버전(5번 클릭)

 

①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상단에서 아래로 드래그하여 설정을 터치합니다.

 

② 설정 화면에서 맨 아래로 드래그하면 워치 정보가 나옵니다. 터치합니다.

 

③ 워치 정보 화면에서 소프트웨어를 찾아 터치합니다.

 

⑤ 소프트웨어 버전을 찾아 연속적으로 빠르게 5회 터치하면  '개발자 모드를 켰어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⑥ 뒤로 가기 버튼을 두 번 눌러 워치 정보 화면으로 돌아오면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돼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갤럭시 워치 4, 워치 4 클래식 개발자 모드(옵션) 활성화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4, 워치4 클래식 개발자 모드(옵션) 활성화 방법

갤럭시 워치 4에 Watch Face Studio를 이용해서 GWD파일의 워치 페이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Watch Face Studio 에서 워치 페이스를 적용하기 위한 과정으로 디버깅 모드를 켜기 위해 필요한 개발자 모드

playcraft.tistory.com

 

2. ADB 디버깅 활성화 하기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한 후 다음으로 ADB 디버깅을 활성화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워치 4 설정 > 개발자 옵션 > ADB 디버깅 터치

 

① 설정을 터치하고 개발자 옵션을 터치합니다.

워치4 설정워치4 개발자 옵션

 

② 개발자 옵션에서 ADB 디버깅을 찾아 터치합니다. ADB디버깅 계속할까요? 메시지가 뜨면 ✔️터치합니다.

③ 이미지처럼 ADB 디버깅이 표시돼야 합니다.

워치4 ADB 디버깅

 

Wi-Fi로 디버깅을 터치하여 활성화합니다. Unavailable이 뜨면 와이파이 설정에서 와이파이를 접속합니다.

⑤ 우측처럼 와이파이에 연결되면 아이파이 IP주소가 나옵니다.

워치4 와이파이 디버깅

 

⑥ IP주소를 메모지에 적어 놓으세요. 다음에 설명할 워치 4에 페이스 적용하기에서 Watch Face Studio와 연결할 때 필요합니다.

 

4. 워치 4에 워치 페이스 넣기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이제 다 끝났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Watch Face Studio에서 GWD 파일을 불러온 후 워치 4에 적용하면 됩니다.

 

Watch Face Studio를 실행합니다.

 

중요
 
 

워치 4와 노트북은 같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Create를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워치페이스 스튜디오 새 프로젝트

 

프로젝트 이름은 적거나 그대로 두고 OK를 클릭합니다.

워치페이스 스튜디오

 

삼선 > File > Import gwd resource를 차례대로 선택하여 적용할 gwd파일을 선택합니다.

Import gwd resource

 

워치 페이스로 적용할 이미지를 확인하고 우측 상단의 Run on Device를 선택합니다.

Run on Device

 

Connected Devices에서 + 버튼을 선택합니다.

Run on Device

 

⑦ Add device IP주소란에 워치 4에서 확인한 IP주소(위에서 메모한 IP주소)를 적고 OK를 선택하면 워치 4에 Allow Debugging? 이란 메시지가 뜹니다. OK를 선택하여 디버깅을 허용합니다. 워치 4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워치 4 모델명이 뜹니다.

Add device IP

 

잠깐!! 만약, 워치 4 모델명이 계속 안 뜨면 Watch Face Studio에서 워치 4가 표시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을 참고하세요.

 

 

* 워치 4 모델명이 안 뜨면, 워치 4와 노트북이 같은 와이파이로 접속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세요!!

 

⑦ Connectde Devices에 표시된 본인의 워치 4 모델명을 클릭합니다. Launch Complete 메시지가 뜨며 정상적으로 워치 페이스가 적용됩니다.

워치페이스 스튜디오

 

번외. 새로운 워치 페이스를 적용할 경우 워치 페이스가 중복되지 않게 메뉴 > 파일 > New Project(or 단축키 Ctrl + N)을 눌러 새로운 프로젝트를 열고 삼선 > File > Import gwd resource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새로운 워치 페이스 적용 시)

 

5. 명품 워치 페이스 적용된 모습

ROLEX 워치 페이스

 

오메가 워치 페이스와 Ulisse Nardin 워치 페이스를 적용해봤습니다.

 

6. Watch Face Studio 오류 해결법

1. Font file does not exist. 오류는 워치 페이스에 적용된 폰트가 컴퓨터에 없을 때 뜨는 오류입니다. 워치 페이스에 적용된 폰트를 구해서 설치해주면 되는데, 어떤 폰트를 사용했는지 알 수 없으니 폰트를 바꿔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Font file does not exist

 

대부분 폰트는 디지털시계에 사용되므로 좌측 메뉴에서 Digitalclock를 선택합니다. 우측을 확인하면 TEXT APPEARANCE에 공란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를 클릭합니다.

Digitalclock

 

설치된 폰트 중 원하는 폰트로 변경한 후 Run on Device를 다시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Run on Device

 

Font file does not exist. 오류가 계속 뜬다면 갤럭시 워치 4 gwd 파일 적용 시 Font file does not exist. 오류 해결 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갤럭시 워치4 gwd 파일 적용 시 Font file does not exist. 오류 해결 방법

명품 워치 페이스 gwd 파일을 워치4에 적용할때 뜨는 'Font file does not exist.' 오류로 인해 적용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셔서 해결 방법을 자세히 남겨봅니다. 'Font file does not exist.' 오류는 워치페

playcraft.tistory.com

 

2. OPR at 0:0:0 is too high. 오류는 AOD 밝기가 너무 높다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이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 좌측 메뉴에서 ALWAYS-ON 선택 후 우측 메뉴에서 COLOR를 75% 이하로 조정하면 됩니다.

ALWAYS-ON

 

7. 마치며

명품 워치 페이스 다운로드 링크와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각자 개성 있는 멋진 워치 페이스를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베젤이 없는 일반 워치 4에는 검은색 갭이 생겨 개인적으로 아날로그 스타일이 안 어울리는 느낌입니다. 명품 워치 페이스를 완전체로 만들려면 워치 4 클래식에 베젤링과 줄질까지 해줘야 진정한 명품 워치 4로 거듭날 거 같네요.

 

저는 클래식이 아니라 베젤링과 줄질은 포기하고 워치 페이스만 적용해봤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