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나요?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전 세계 점유율이 60%가 넘고 대한민국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또한 54% 정도입니다. 저 또한 주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는 바로 구글 크롬입니다. 다른 브라우저가 따라올 수 없는 속도와 편의성 덕분에 벌써 10년 가까이 애용 중입니다.
한 가지 불편한 점은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 초기 설정은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사용자 폴더 -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이는 OS가 설치된 C드라이브는 SSD를 사용해서 저장공간이 넉넉하지 않아 고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항상 D드라이브로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기본 다운로드 위치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다음 위치에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하지만, 웹 브라우저의 대명사였던 IE(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마찬가지로 크롬도 다운로드할 때마다 저장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이 가능하며, 다운로드 시 원하는 폴더에만 저장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크롬 브라이저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로 직접 지정하여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시 컴퓨터에 파일이 저장되는 기본 위치를 변경하거나 각 다운로드마다 저장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Chrome을 열고 오른쪽 상단에서 더보기(①) > 설정(②)을 클릭합니다.
설정에서 다운로드(③)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위치 변경(④)을 선택합니다. 탐색기 창(⑤)이 뜨면 다운로드 파일을 저장할 폴더 위치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시마다 저장 위치를 지정하려면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 체크박스를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기본 다운로드 위치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다음 위치에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일반적으로 크롬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되면 기본 다운로드 폴더(\Users\\Downloads)에 저장이 됩니다. 저처럼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거나 다른 폴더에 저장하고 싶을 때 위 방법을 참고하셔서 원하는 방식으로 다운로드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