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컴퓨터 의자 바퀴에서 검은 때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강화마루 바닥에 자꾸 검은 점 같은 때가 덕지덕지 붙어있습니다. 처음에는 물티슈로 닦아줘서 없앴는데, 하루 이틀 지나면 또 생겨있길래 원인을 찾아보니 컴퓨터 의자 바퀴에 들러붙은 먼지 때가 의자 바퀴가 구를 때마다 바닥에 눌어붙는 거였네요. 그래서 바퀴도 같이 물티슈로 닦았지만, 며칠 혹은 한두 달 지나면 똑같이 바퀴에 먼지가 들러붙고 이게 다시 바닥에 눌어붙어 버려서 무한 청소 굴레 지옥에 갇혔습니다.

 

출처. 바투스

 

청소는 매일 하는데 바퀴에 먼지가 들러붙는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일명 바퀴 똥이라고 불리는데, 이런 검은 때 같은 게 떨어지는 경우는 온도 변화에 따라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면서 바퀴를 감싸고 있는 우레탄 소재가 완전히 굳어지는 경우입니다. 이 문제는 바퀴만 교체하면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목차

     

 

컴퓨터 의자, 오발다리 의자 바퀴(캐스터) 종류

일반적으로 의자에는 세 가지 유형의 바퀴가 있습니다. 플라스틱 바퀴/ 우레탄 바퀴/ 나일론 바퀴로 구분됩니다.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나뉘며, 플라스틱 바퀴가 가장 저렴한 바퀴입니다.

 

출처. 시디즈

 

대부분의 의자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우레탄 바퀴는 플라스틱 바퀴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품질이 좋아 대부분 우레탄 바퀴를 사용합니다. 유연한 소재로 바닥에 작은 이물질이 있어도 움직이기 쉽고 바닥과의 마찰이 적습니다. 일단 탄성이 좋아 작은 이물질에도 이동과 소음이 적어 많은 분들이 우레탄바퀴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나일론 바퀴는 우레탄 바퀴에 비해 더욱 튼튼하고 고급 소재입니다. 방향 전환 시 회전성이 좋고 구름성도 좋습니다. 우레탄 바퀴보다 적은 힘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고하중에서 바퀴에 변형이 생기지 않아 내구성이 좋습니다.

 

사용하는 바퀴의 핀 사이즈 측정

먼저 바퀴를 구입하기 전에 사용하고 있는 의자 바퀴 핀의 사이즈를 알아야 합니다. 보통 11mm를 사용하는데 간혹 9mm 핀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구매 전에 미리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구매 전에 기존 바퀴를 빼서 바퀴에 연결되는 상단 스틸 부위(핀)는 11mm인지 9mm인지 확인 후 자신의 의자 바퀴 규격에 맞는 바퀴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스템(볼트, 핀)의 사이즈는 육안상으로 식별하기 어려우니 버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하세요.

 

출처. 의자연구소 Chair Lab

 

11mm 핀의 원의 둘레는 34.54mm입니다. 측정 도구가 없으면 줄자를 이용하여 원의 둘레 길이가 34.54mm 인지 확인하거나 종이를 34.54mm만큼 잘라서 핀에 둘러서 길이를 측정해보세요.

 

우레탄 바퀴(캐스터) 구매

 

우레탄 바퀴는 인터넷에서 개당 구매가 가능합니다. 저는 60mm 우레탄 바퀴를 5개 구입했습니다. 개당 가격은 1,900원으로 택배비 포함 12,000원에 5개 구입했어요.

 

사용하는 의자의 기존 바퀴는 50mm 인데 아무래도 바퀴 사이즈가 커지면 외관상 드레스업 효과가 뛰어나고 구름성이 좋아집니다. 50mm에 비해 60mm 바퀴의 둘레 길이가 커지다 보니 이동할 때 50mm에 비해 약 13% 정도 마찰이 줄어듭니다. 그만큼 수명이 길어지니 아무래도 60mm 바퀴를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우레탄 바퀴(캐스터)  교체 방법

바퀴 교체는 간단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의자의 바퀴를 힘으로 당겨 빼주고 새로 구입한 우레탄 바퀴를 힘으로 눌러 껴주면 끝입니다. 간단하지만 많은 힘이 필요하니 간단한 장비를 사용하고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글보다는 이미지로, 이미지 보다는 영상으로 직접 확인하시는 게 도움이 될 거 같아 전문가가 올린 이미지랑 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출처. 의자연구소 Chair Lab

 

의자 바퀴 교체 영상 확인하기

출처. 의자연구소 Chair Lab

 

교체 및 사용 후기

아주 간단하게 교체하진 못했고 생각보다 잘 안빠져서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새 캐스터를 넣을 때도 힘이 많이 들어서 망치를 이용해 넣었네요.

 

 

우레탄 바퀴로 교체하고 나니 구름성이 확실히 좋아졌네요. 부드럽게 움직이며 소음도 거의 없네요. 바퀴 똥이 언제쯤 생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새 바퀴로 교체하고 나니 기분은 좋습니다.

 

의자 바퀴 먼지, 검은 때인 일명 바퀴똥 때문에 스트레스받고 계시다면 우레탄 바퀴로 교체해보세요.

 

바퀴 똥 청소 팁!

바퀴 똥 청소하는 팁 하나 드리자면, 바퀴 닦아주실 때 분무형 손소독제를 뿌려주고 물티슈로 닦아주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바투스 바로가기

의자연구소 바로가기

시디즈 바로가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