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크디자인

은행, 증권 등 금융 앱 관련 이벤트나 정보글을 포스팅하다 보면 관련 캡처 화면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의 스크린샷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한데 몇몇 앱에서는 보안 정책으로 인해 스크린 캡처를 할 수 없습니다.

 

보안 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쳐 할 수 없어요.

'보안 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쳐 할 수 없어요.' 메시지가 나오면서 캡처가 불가능한 앱들은, 예를 들면 증권, 은행, 정부 24 등 앱에서는 화면 캡처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안 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쳐 할 수 없어요.

 

보안 정책에 의해 화면 캡처가 차단된 이 상황에서 스마트폰 자체 기능을 이용하여 화면 캡처를 하기 위해서는 루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기를 루팅 할 경우 보안 및 보증 상실 등의 불이익이 있어 메인 폰에 루팅을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루팅할 필요 없이 scrcpy 오픈 소스 기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이용하여 윈도에서 모바일 앱 화면 캡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scrcpy(screen copy) 란?

USB 또는 TCP/IP를 통해 Android 장치를 연결하고 컴퓨터에 화면을 표시하여 마우스 클릭, 키보드 입력 등 제어도 할 수 있는 오픈 소스 기반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보안정책에서 허용되지 않는 화면 캡처까지 가능하며, 이는 루트 권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GNU/Linux, Windows 및 macOS에서 작동합니다.

 

scrcpy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벼움 (기본적이며 디바이스의 화면만을 보여줌)
  • 뛰어난 성능 (30~60fps)
  • 높은 품질 (1920 ×1080 이상의 해상도)
  • 빠른 반응 속도 (35~70ms)
  • 짧은 부팅 시간 (첫 사진을 보여주는데 최대 1초 소요됨)
  • 장치 설치와는 무관함 (디바이스에 설치하지 않아도 됨)

 

요구사항

  • 안드로이드 장치는 최소 API 21 (Android 5.0)을 필요로 합니다.
  • 디바이스에 adb debugging이 가능한지 확인하십시오.
  • 어떤 디바이스에서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추가 옵션 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1. scrcpy 다운로드

1. scrcpy 배포 사이트인 개발자 github으로 이동하여 최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scrcpy v1.24 download

사이트 접속 후 우측의 최신 릴리즈 버전을 클릭합니다.

 

scrcpy v1.24 download

화면 스크롤을 내려 Assets 파일 목록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클릭하면 다운로드됩니다.

 

2. 또는 아래 링크를 통해 윈도용 32bit, 64bit용 scrcpy v1.24 버전을 빠르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scrcpy-win32-v1.24.zip
💠 scrcpy-win64-v1.24.zip

 

2. scrcpy 압축 해제 하기

다운로드 한 scrcpy 압축 파일이 위치한 경로로 이동하면 scrcpy-win64-v1.24.zip 압축 파일을 찾아 압축을 해제합니다.

 

scrcpy v1.24 압축 풀기
scrcpy-win64-v1.24 압축 해제

 

아래와 같이 압축이 정상적으로 해제되었다면 다음으로 스마트폰에서 개발자 모드 - USB 디버깅 허용을 해줘야 합니다.

scrcpy v1.24 폴더

 

3. 스마트폰 개발자 모드 - USB 디버깅 허용 하기

갤럭시 스마트폰의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갤럭시 S9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삼성폰은 대부분 비슷하니 잘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휴대전화 정보소프트웨어 정보

 

  1. 핸드폰 설정 화면에서 휴대전화 정보를 선택합니다.
  2. 휴대전화 정보에서 소프트웨어 정보를 눌러 줍니다. 

 

빌드번호

 

  1.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빌드번호 탭을 찾습니다.
  2. 빌드 번호를 여러 번 눌러주면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 메시지가 뜹니다.

 

 

개발자옵션usb 디버깅

 

  1.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 메시지가 뜨면, 뒤로 가기를 눌러 설정으로 돌아갑니다.
  2. 휴대전화 정보 밑에 개발자 옵션이 생겼습니다.
  3.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 메뉴의 토글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합니다.
  4. "USB 디버깅을 허용하시겠습니까?" 메시지가 표시되면 확인을 선택합니다.

 

4. Scrcpy 실행 및 갤럭시와 연결 방법

 

  1. 데이터 전송용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합니다.
  2. 압축 해제한 Scrcpy 폴더에서 scrcpy 파일을 실행합니다.
scrcpy 실행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며 Device 및 해상도 등 정보가 표시되며, 스마트폰 화면이 윈도에 출력됩니다.

scrcpy 실행 화면

 

이제 캡처하려는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윈도우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원하는 화면을 캡처하고 됩니다.

 

2022.01.24 - [컴퓨터/Software] - 가볍고 편한 무료 캡처 프로그램 추천합니다. 칼무리

 

가볍고 편한 무료 캡처 프로그램 추천합니다. 칼무리

윈도우 화면 캡처 프로그램으로 어떤 걸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처음에는 알캡처를 사용했고, 알캡처의 이미지 편집 기능이 부족한 거 같아 픽픽이란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해봤습니다. 픽픽

playcraft.tistory.com

 

 

2021.10.08 - [컴퓨터/Software] - 픽픽(PicPick) 화면 캡처 프로그램 추천

 

픽픽(PicPick) 화면 캡처 프로그램 추천

블로그 운영하다 보면 캡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샷 방법은 윈도우키+프린트스크린(PS)키 입니다. 윈도우키+PS를 누르면 모니터 화면 전체를 스

playcraft.tistory.com

 

2022.04.26 - [컴퓨터/Windows] - 윈도 10에서 간단하게 화면 캡처, 스크린샷 찍는 방법

 

윈도우10에서 간단하게 화면 캡처, 스크린샷 찍는 방법

컴퓨터 작업 중에 화면 캡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화면 캡처를 자주 사용해야 돼서 대부분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주

playcraft.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